현대차-인천시, 국토부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자 선정
교통수단을 통합 연계한 사회참여형 ‘다중 모빌리티 서비스 사업’ 추진

현대자동차는 17일, 인천광역시와 컨소시엄을 구성한 ‘인천e음’ 사업이 국토교통부의 ‘스마트시티 챌린지 본사업’ 대상자로 최종 선정됐다. 이에 따라 현대자동차와 인천시는 사회 참여형 ‘다중 모빌리티 서비스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현대자동차

시사위크=박설민 기자  현대자동차는 17일, 인천광역시와 컨소시엄을 구성한 ‘인천e음’ 사업이 국토교통부의 ‘스마트시티 챌린지 본사업’ 대상자로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스마트시티 챌린지는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가 도심의 교통, 환경, 안전 등의 문제 해결에 관한 민간의 창의적 아이디어와 지자체의 행·재정력을 접목해 새로운 모델을 만들고자 추진하는 사업이다. 국토부는 2019년 모두 6곳의 예비사업 지자체를 선정했다. 이후 1년여 간의 시범사업 성과에 대한 후속 평가를 거쳐 이날 인천광역시와 대전광역시, 부천시 등 3곳을 최종 본사업 대상자로 확정했다.

현대자동차는 “사업 대상자 선정 평가에서 현대차-인천시 컨소시엄이 사업 확산 가능성과 신규 솔류션 혁신성, 사회·경제적 기대효과 부문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전했다.

이번 사업 선정을 통해 현대차-인천시 컨소시엄은 교통수단을 통합 연계한 사회 참여형 ‘다중 모빌리티 서비스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교통 이용자들은 앱(App)를 통해 수요응답형 버스 ‘I-MOD’와 전동 킥보드 ‘I-ZET’ 등을 이용할 수있다. 또한 다중 모빌리티 서비스 앱을 통해 I-MOD, I-ZET뿐만 아니라 전철, 버스, 택시 등 기존 대중교통의 통합결제도 가능해진다.

현대자동차에 따르면 I-MOD는 승객이 호출하면 실시간으로 가장 빠른 경로가 생성되고 배차가 이뤄지는 수요응답형 버스다. 기존 버스정류장을 승객 탑승 지점으로 유지하되 승객의 수요에 따라 노선을 실시간으로 변경할 수 있다. I-MOD사업을 위해 현대자동차는 지난해 12월 쏠라티 16인승 8대를 인천시에 공급했다.

전동 킥보드 대여 서비스 I-ZET는 앱을 이용해 사용자가 근처에 있는 전동 킥보드를 찾아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사용자는 전동 킥보드를 사용한 뒤 주요 버스정류장에 설치된 충전소에 전동 킥보드를 반납하고 포인트를 지급하는 방식이다. 

현대차-인천시 컨소시엄은 본 사업 진행을 통해 고객에게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고 지역 상점과 연계한 쿠폰, 할인혜택 제공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특히 다양한 운송 업체들의 참여 확대를 유도하기 위해 오픈 플랫폼 기반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확대하는 등 사회적, 경제적 지속가능성이 확보된 서비스 모델을 지속 개발해 나갈 예정이다.

현대자동차 전략기술본부 지영조 사장은 “현대자동차는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에 참여하여 다중 모빌리티 등 신개념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라며 “또한 일회성이 아니라 지속가능한 서비스를 통해 인천광역시가 사람 중심의 스마트시티가 될 수 있도록 공헌하겠다”고 말했다.

현대차-인천시 컨소시엄은 앞으로 사업 기간 동안 영종국제도시에서 실증한 서비스 모델을 더욱 고도화할 계획이다. 또한  서비스 지역을 송도 국제도시, 남동 국가산업단지, 검단신도시 등 대중교통 취약지구로 확대하고 규제 샌드박스를 활용한 택시·버스 업계와의 상생 방안도 적극 모색할 방침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