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유의동(왼쪽부터), 이혜훈, 오신환, 정병국, 이언주 의원, 김영환 전 의원이 지난 18일 서울 국회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첫 의원총회에 참석해 인사하고 있다. /뉴시스
미래통합당 유의동(왼쪽부터), 이혜훈, 오신환, 정병국, 이언주 의원과 김영환 전 의원이 지난 18일 서울 국회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첫 의원총회에 참석해 인사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이경아 기자  미래통합당(통합당)이 출범 이후 열린 첫 의원총회에서 자유한국당 원내지도부와 새로운보수당 출신 의원들 간에 마찰음이 이어졌다. 4·15 총선을 앞두고 보수 세력이 하나로 뭉쳤지만, 물리적 통합을 넘어 화학적 결합까지는 적잖은 시간이 필요한 모습이다.

18일 국회에서 열린 통합당의 첫 의총에서 새보수당 출신 정병국 의원이 공개적으로 반발하는 목소리는 냈다. 의총 사회를 맡은 한국당 출신 민경욱 의원이 새보수당 출신 정병국·이혜훈·오신환·유의동 의원과 미래를향한전진4.0(전진당) 출신 이언주 의원 등을 앞으로 불러내 ‘인사말’을 요청하자, 정 의원이 이를 문제 삼은 것이다. 또 이날 이례적으로 새보수당 출신 의원들의 자리는 ‘지정석’으로 마련됐다.

정 의원은 “정말 어려운 결단을 해 여기까지 왔다. 그러나 미래통합당은 함께 참여한 것이다. 앞에 나와 있는 사람들이 새로 들어온 게 아니다”며 “오늘 이렇게 따로 자리를 마련한 것에 대해서도 심히 유감”이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정 의원을 비롯해 새보수당 출신들은 통합에 대한 회의감을 공공연히 표출하고 있다. 형식상으로는 새보수당이 요구한 ‘1대1 합당’으로 통합했지만, 사실상 한국당에 '흡수통합'한 것 아니냐는 말이 정치권에 무성하다. 이로 인해 새보수당 의원들의 자존심을 건드렸다는 얘기도 나온다.

이날 의총에 유승민·하태경·지상욱 의원은 불참했다. 이준석 통합당 최고위원은 문화방송(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유 의원이 어쨌든 이런 형태의 통합에 대해서는 다소 부정적 견해를 갖고 있었던 것은 맞다”며 “발언하지 않고 참여를 보류함으로써 무언의 압박을 가하고 있는 점도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