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이번 임시국회서 추경 처리 부탁”…여야 대표 “추경 돕겠다” 화답
文, ‘중국인 입국 금지’ 요구엔 “중국 입국 금지하면 우리도 대상 될 수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여야 정당대표와의 대화'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민생당 유성엽 공동대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문 대통령,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여야 정당대표와의 대화'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민생당 유성엽 공동대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문 대통령,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여야 4당 대표들을 만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이에 문 대통령과 여야 4당 대표는 국회와 정부가 초당적으로 국가적 역량을 모아 총력 대응하기로 합의했다.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 회동은 지난해 11월 10일 이후 3개월여 만이다. 앞서 열린 다섯 차례 회동은 모두 청와대에서 열렸으나, 이번 회동은 사안의 엄중함과 대통령의 협조 당부 취지에 따라 국회에서 열렸다.

이날 회동에는 문 대통령을 비롯해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 유성엽 민생당 공동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 등 여야 4당 대표가 참석했다. 

문 대통령과 4당 대표는 공동발표문에서 “국회의 ‘코로나19 대책 특별위원회’와 정부는 적극적으로 협력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코로나19 사태 확산 방지와 피해 지원, 경제활력 회복을 위해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포함한 과감하고 신속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한다”고 밝혔다.

추가경정예산안(추경)에 대해서는 “감염병 대응 및 민생피해 직접 지원을 위해 노력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또한 “코로나19 방역의 최일선에서 헌신하는 보건의료인께 감사드리며, 의료인력·치료병상·시설과 장비 등을 집중 지원하기로 한다. 신종 감염병 대응을 위한 보건의료체계 강화대책을 마련한다”는 내용도 공동발표문에 담겼다.

회동에서 문 대통령은 가장 먼저 마이크를 잡았다. 문 대통령은 "인사말을 준비 해왔다"면서 “코로나19 사태로 국민 안전과 경제 모두 아주 비상하고 엄중한 상황이다. 초당적 협력을 구하기 위해 국회를 찾아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러가지 필요한 지원을 예산으로 충분히 뒷받침하기 위해 긴급 추경을 편성해 최대한 빨리 국회에 제출하겠다”면서 “핵심은 속도라고 생각한다”고 추경을 요청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여야 정당대표와의 대화'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여야 정당대표와의 대화'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국회는 지난 26일 코로나19 대책특별위원회를 구성했고, ‘코로나 3법’을 통과시켜 법적 토대를 마련했다”며 “앞으로 조속히 추경을 통과시켜 재난을 극복하기 위해 예산을 뒷받침하는 일에 여야가 함께 나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황교안 통합당 대표는 “지금 위기의 배경에는 정부 대응 실패가 결정적 영향을 미쳤다”면서 “오늘 대통령께서는 깊이 국민 앞에 사죄해야 한다”고 비판을 쏟아냈다. 정부의 대처가 안일하고 성급했다고 비판했으며, ‘중국인 입국 금지’를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도 “재정적·법적 지원은 국회 의무이자 역할”이라며 “통합당은 협조와 협력을 아끼지 않겠다. 예비비든 추경이든 모두 선제적으로 돕겠다”고 협조를 약속했다.

유성엽 민생당 대표는 “정부의 코로나 초기 대응은 명백히 실패했다”면서도 “정부는 지체 말고 코로나 추경을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이번 추경은 총선용 선심성 예산이 끼어들어서는 안 될 것”이라며 “메르스 때도 10조를 편성해 2조 밖에 쓰지 않았다. 이렇게 보여주기식 예산이 돼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회동에서는 ‘중국인 입국금지’ 관련 내용이 주제로 올랐다. 황교안 대표는 “지금이라도 감염원을 차단하기 위해 중국인에 대한 입국을 금지해야 한다”고 거듭 요청했다고 전희경 통합당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중국인 입국금지를 하면 우리도 금지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답했고 유성엽 대표도 “중국인 입국금지가 국민 감정상 시원해보일 수 있겠지만 무리해보인다”고 말했다고 강훈식 민주당 수석대변인이 취재진을 만나 설명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은 특별입국절차 이후 중국인 입국 자체가 줄어 지금으로서는 실효성이 없다고 답변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황교안 대표가 요구한 ‘각료 경질’, ‘대국민 사과’ 등의 문제에 대해서는 “상황이 종식된 후 복기해보자”고 답변했다고 강민석 대변인이 전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현재 비상경제시국이고, 방역 문제 등 함께 해결할 문제가 많아서 코로나19와의 전쟁에서 승리한 후에 하나하나 되짚어보자는 의미”라며 “지금 시시비비를 가릴 것 없지 않느냐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이해찬 대표와 심상정 대표가 ‘마스크 무상공급’을 검토해볼 것을 요청했으며, 문 대통령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공급 정책을 지켜본 후에 추가로 검토하겠다는 취지로 답변했다고 강훈식 수석대변인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회동에서 마스크 공급 대란 문제에 대해서 “송구하다”고 밝혔고 “여러 대책을 내놓았으니 내일 모레(3월 1일)까지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본다. 정부를 믿어달라”고 강조했다고 강민석 대변인은 전했다. 이는 대구·경북 지역은 집집마다 마스크를 나눠주고 있지만, 수도권 등 나머지 지역은 약국·마트 같은 구매처에 공급되는 시간이 걸리니 기다려달라는 의미라고 청와대 측은 설명했다.

아울러 코로나19 대책 추경과 관련해서는 여야 모두 추경 처리를 기정사실화하고 대화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구체적인 추경 규모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면서 “(추경은) 정부가 편성하는 것이라 청와대에서 구체적인 규모를 말하는 것이 적절치 않다”고 설명했다. 4·15 총선 연기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대화를 나누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회동은 이날 오후 3시부터 국회에서 100분간 진행됐다. 회동에 배석한 한 관계자는 “이전 회담에 비해 굉장히 생산적이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는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들이 코로나19 사태를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