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경제부총리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추경예산 편성 당정협의에 참석해 울먹이며 발언 중 발언을 잠시 멈추고 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추경예산 편성 당정협의에 참석해 울먹이며 발언을 잠시 멈추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추가경정예산안을 오는 5일 국회에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추경예산 편성 당정협의’에서 이 같은 계획을 밝히며 코로나19로 인한 국민적 어려움을 극복하자는 발언을 하면서는 울먹이기도 했다.

홍 부총리는 “지난달 28일 문재인 대통령과 4당 대표가 큰 틀에서 (추경에) 합의한 만큼 정부는 3월 17일 종료하는 임시국회에서 확정되도록 지난주 내내 밤새워서 추경 작업을 했다”며 “4일 국무회의를 열고 최대한 5일 국회에 제출하는 일정으로 초스피드로 진행해왔다”고 설명했다.

홍 부총리는 “코로나 방역, 피해 극복과 관련해 꼭 필요한 사업을 엄선하고 시급성·집행가능성·한시성이라는 3가지 원칙에 부합하는 사업을 선정하도록 노력했다”며 “추경안이 만들어져 제출되면 정부로서는 추경안 심의 대비, 추경 확정 후 신속 집행 계획에 대해서도 만반의 준비를 미리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홍 부총리는 “방역 없이 경제 없다”며 “가장 좋은 코로나 피해 극복·경제 개선 대책은 코로나 사태를 하루라도 빨리 종식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일단 굳게 버텨야 다시 일어설 수 있다”고 말한 뒤 잠시 말을 잇지 못하고 울먹이며 “확진환자도 꼭 이겨내셔야 다시 일어설 수 있고 지금 어려운 소상공인도 더 버텨야 다시 일어설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가 국민의 마음을 피해를 불만을 요청을 더 깊이 헤아리도록 노력하겠다”며 “정부가 모든 정책 역량을 동원하여 최대한 버팀목으로서 뒷받침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러한 노력은 정부나 공공의 힘만으로는 안 된다. 국회와의 협력이 절대적으로 중요하고 기업들의 기업 의지, 소상공인과 취약계층의 극복 의지가 중요하며 무엇보다 우리 서로가 사회안전망이라고 하신 국민들께서 함께 해주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정부부터 특단의 선도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