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정당도 바람직하지 않아, 연정의 미래 기다리고 있어”

최재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비례정당 관련 기자회견을 마치고 나서고 있다./뉴시스
최재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비례정당 관련 기자회견을 마치고 나서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4·15 총선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비례정당 창당 불가피론이 분출되고 있는 가운데 최재성 의원이 2일 비례대표 후보 무공천을 주장하고 나섰다.
 
최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의 비례대표용 위성정당 창당에 반대 입장을 밝히며 “민주당은 비례대표 무공천으로 함께, 그리고 크게 가야한다”고 주장했다.

최 의원의 이 같은 주장은 선거법 개혁의 명분을 훼손하는 비례정당 창당에 나서기 보다는 과감하게 비례대표 후보를 공천하지 않고 총선 후 ‘개혁 연대’를 구성할 수 있는 정의당 등 진보진영 군소 야당에 사실상 비례대표 의석을 몰아주자는 것이다.

최 의원은 “다가오는 총선에서 탄핵을 추동하는 쿠데타 후예들을 막기 위해 민주당은 반드시 국민과 함께 승리해야 한다”며 “의석 몇 자리에 연연해 민주주의 파괴를 방치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최 의원은 “민의 왜곡과 선거법 악용을 아랑곳 하지 않는 미래한국당의 폭거를 막아야 한다”며 “대의 앞에서 작은 것을 비우는 큰 결단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연동형 비례대표제도가 통과된 순간 더는 과반수 정당의 출현은 불가능하다”며 “크든 작든 연정의 미래가 기다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단 한 명의 비례후보도 내지 말아야한다. 위성정당도 바람직하지 않다”며 “국민께 단 한 명의 비례대표 후보도 내지 않을 테니 기형적이고 민심을 왜곡하는 미래한국당을 찍지 말아 달라고 호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민주당은 의석이 줄어드는 것이 두려워서 큰 길을 포기해서는 안된다”면서 “민주당은 비례대표 공천관리위원회를 해체하고 지역구 선거에만 충실히 하는 게 맞다”고 강조했다.

최 의원은 당 밖 비례정당 창당 움직임과 민주당의 ‘비례연합정당’ 참여 가능성에 대해서는 “민주당 밖에서 비례정당을 만들어서 미래한국당의 무도한 행위에 대해 막아야 된다고 하는 정치 세력이나 정당에 대해서는 그것대로 존중해야 한다”면서도 “그렇다고 그것에 민주당이 응답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