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 휩싸인 국민들이 ‘마스크 품귀 현상’을 겪는 데 대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마스크를 일괄 구매해 배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심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마스크 몇장 구하기 위해 언제까지 줄을 서야 하느냐는 불만이 전국 곳곳에서 나온다”며 “수천 명이 다닥다닥 붙어있다가 오히려 코로나19에 감염되는 것 아니냐는 말이 나온다”고 했다.

그는 “정부나 지자체가 직접 업체와 계약해 일괄구매한 뒤 이장이나 통장 등 행정조직, 아파트 관리사무소를 통해 배분하는 방식을 제안한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가 감염병인 만큼 마스크 착용은 필수다. 그러나 정작 마스크를 구하기 어려워 국민들의 불안도 심화되고 있다. 정부 관계부처들은 ‘마스크 대란’에 일조한 판매업자들의 사재기·끼워팔기 등 시장교란 행위에 대한 전면 대응에 나섰다.

또 정부는 전국 우체국·약국 등을 공적 판매처로 지정해 저렴하게 판매하는 등 조치를 취하고 있지만, 물량이 부족한 탓에 현장 혼란은 더 가중되는 실정이다. 이에 심 원내대표는 정부·지자체의 ‘마스크 일괄구매 후 배분’이라는 대책을 내놓은 것이다.

심 원내대표는 “농촌이나 산촌에 거주하는 고령자들과 요양원에 계신 분들은 마스크를 사고 싶어도 살 수 없다”며 “이래야 이중구매, 원정구매, 사재기를 막을 수 있다”고 했다.

그는 “이미 기장군은 예비비로 관내 7만 가구에 마스크를 5장씩 나눠줬고, 청도군은 1인 4장씩 무상으로 공급했다고 한다"며 “이렇게 군소도시에 대한 특별 공급 방식을 정부는 반드시 검토해 ‘마스크 대란’을 해소하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