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3일 서울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해 회의 자료를 살피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서울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해 회의 자료를 살피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와 관련, 마스크 대란 사태에 대해 “마스크를 신속하고 충분히 공급하지 못해 불편을 끼치는 점에 대해 국민들게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했다. 마스크 대란에 대해 문 대통령이 공식적으로 사과를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부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마스크 수요가 늘면서 국내에서 구하기 힘들 정도로 품귀현상을 빚자 지난달 26일 마스크 긴급수급조정조치를 발동, 마스크 하루 생산량의 50%를 공적 판매처를 통해 판매하고 수출을 제한하는 등 강제 조치에 들어갔다.

그러나 배송 등 유통 문제로 혼란이 생기면서 시민들이 공적 판매처에서 마스크를 구매하려 해도 사지 못하고 돌아오는 경우가 생겨났다. 정부는 공적 공급체계가 안정되면 마스크 구매과정에서 줄을 서는 등 국민 불편이 해소되길 기대하고 있지만, 안정되기까지 시민들이 겪는 불편에 대해 비판이 있어왔다. 

문 대통령은 국무회의에서 “확진자가 폭증하고 지역 감염의 우려가 높아짐에 따라 늘어난 수요를 공급이 따라가지 못하고 수입도 여의치 않은 그런 현실적인 어려움이 분명히 있지만 오랫동안 답답한 상황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라며 “식약처를 중심으로 관련 부처들이 긴밀히 협력해 빠른 시일 내 해결해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세 가지를 당부했다. 우선 “생산 물량을 빠르게 늘리지 못하면 어려움을 근본적으로 해소하기가 어렵다”면서 “생산업체들이 생산 물량을 늘릴 수 있도록 원재료 추가 확보 등 최대한 지원하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또 “나중에 마스크 수요가 줄어드는 경우에도 정부가 일정 기간 남는 물량을 구입해서 전량 물자로 비축하는 방안을 마련해 생산 업체들이 안심하고 마스크 생산 확대에 나설 수 있도록 독려해 달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가 공적 공급 체제로 나선 이상 공급에 여유가 생길 때까지 최대한 합리적이고 공평한 보급 방안을 강구해 주길 바란다”며 “어떤 사람은 많이 구입하고 어떤 사람은 여러 차례 줄 서도 못 구하고, 어떤 사람은 터무니없이 비싼 가격으로 구입해야 하는 등의 불평등한 상황을 개선해 달라”고 지시했다.

마지막으로 “수요만큼 충분히 공급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현실을 그대로 알리고 효율적인 마스크 사용 방법 등 국민들의 이해와 협조를 구하는 노력도 병행해 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감염병 대처에 온 사회가 방역의 주체로 나서고 있다”며 “지금 코로나19 상황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온 국민이 힘을 모으는 길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방역 체계는 뛰어나고, 방역 전선에서 땀 흘리는 의료진들이 있고, 시민들의 자발적인 응원과 봉사가 줄을 잇고 있다”며 “반드시 이겨낼 수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어 “지금은 국가적 차원에서 사태 해결에 전념할 계획”이라며 “불안과 분열을 증폭시키는 것을 자제해 줄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이날 국무회의는 확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와 겸해서 진행됐다. 대구에 있는 정세균 국무총리와 시·도지사, 세종에 있는 장관들을 영상으로 연결해 진행됐다.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한 대통령 주재 영상 국무회의는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