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당 김정화 공동대표, 이인희 최고위원 등 당 관계자들이 3일 법무부에 미래한국당 정당해산심판 청구서를 제출하기 위해 경기 정부과천청사로 들어서고 있다. /뉴시스
민생당 김정화 공동대표, 이인희 최고위원 등 당 관계자들이 3일 법무부에 미래한국당 정당해산심판 청구서를 제출하기 위해 경기 정부과천청사로 들어서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비례의석을 확보하기 위한 거대 양당의 움직임이 가시화 되고 있는 가운데 민생당과 정의당 등 군소정당들의 반발 역시 거세지고 있다. 

민생당은 3일 미래통합당의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에 대한 위헌정당해산심판 촉구서를 법무부에 제출했다. 위성정당 창당이 헌법과 정당법의 정신을 훼손한다는 이유에서다. 

김정화 민생당 공동대표는 “국민의 민의를 왜곡하고 대표성을 걷어차는 미래한국당을 그냥 지켜볼 수 없었다”며 “위성정당이 해산되도록 끝까지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정의당 역시 위성정당에 반발하며 행동으로 나섰다. 정의당은 이날 국회 본회의장에서 한선교 미래한국당 대표가 비교섭단체 연설을 진행하는 동안 회의장에 입장하지 않고 보이콧했다. 

이 같은 군소정당들의 행보는 미래한국당으로 촉발된 위성정당 논란에 위기감이 증폭된 탓이다. 거대 정당이 위성정당을 통해 비례의석을 차지한다면 총선서 지역구 대결보다 비례의석에 의존도가 높은 군소정당의 입장에서는 의석 확보가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

위성정당 창당 흐름이 민주당으로 번지는 모양새인 것도 군소정당들에겐 또 하나의 악재다. 앞서 민주당 일각에서는 위성정당을 창당하자는 분위기가 흘러나왔을 뿐만 아니라 진보개혁 진영의 연합정당을 창당하자는 움직임도 나타났다.

하지만 정의당, 민생당 등 군소정당이 줄곧 반대하면서 이들의 정치적 셈법의 실마리가 풀릴지는 미지수다. 

김 공동대표는 “민주당의 그 어떤 형태의 비례 위성정당을 만든다 하더라도 미래한국당과 마찬가지로 국민의 심판 아래 해산되는 운명을 겪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심상정 정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의원총회 발언을 통해 “연동형 비례제의 취지를 훼손하는 위헌적 위성정당의 배에는 몸을 실을 수 없다”며 사실상 타협이 없음을 시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