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 이후 공공장소에선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사람을 찾기 더 어렵게 됐다. /뉴시스
코로나19 사태 이후 공공장소에선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사람을 찾기 더 어렵게 됐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으로 ‘마스크 대란’이 촉발되자 정부가 긴급 수급조정조치를 발동해 ‘공적 물량’ 공급에 나섰다. 하지만 이같은 조처에도 마스크가 모자라다는 불만이 나오면서 정부는 수급책을 고심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달 26일 마스크 긴급 수급조정조치를 발동, 27일부터 약국, 읍면 소재 우체국, 농협 하나로마트 등 ‘공적 유통망’을 정해 마스크를 공급하기로 했다. 정부는 1일 생산량의 절반 수준인 500만장을 ‘공적 물량’으로 확보해 우선순위에 따라 배분하기로 했다.

우선 350만장은 시민이 공적 유통망을 통해 구입할 수 있도록 하고, 나머지 150만장 중 100만장은 대구·경북지역으로, 50만장은 의료기관 및 대구시의사회에 공급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28일 여야 대표 회동에서 “여러 대책을 내놓았으니 내일 모레(3월 1일)까지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본다. 정부를 믿어달라”고 공언하기도 했다.

하지만 정부가 마스크 긴급 수급조정조치를 발동했음에도 물량이 부족하고 수요가 폭발하면서 마스크 구하기는 ‘하늘의 별 따기’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특히 우체국과 농협 하나로마트, 약국 주변에서 마스크를 구매하기 위해 줄을 서 있는 일이 비일비재해졌다. 

전국의 코로나19 확진자가 5,000명에 육박한 3일 정오 무렵 서울역 정문에는 수백명의 시민이 몰려들었다. 이날 서울역에서 판매된 마스크 2만장은 ‘대국민 마스크 노마진 행사’ 때문이다. ‘공적 마스크’ 판매 예정 시간은 오후 2시였지만 훨씬 이전부터 시민들의 대기줄이 길게 형성된 것이다. 

이같은 현상을 두고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이날 “마스크 몇장 구하기 위해 언제까지 줄을 서야 하느냐는 불만이 전국 곳곳에서 터져 나오고 있다. 수천명 인파가 다닥다닥 붙어 기다리다 감염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3일 오후 서울역 1번 출구 앞이 마스크를 구매하러 온 시민들도 가득하다. 이날 코레일유통은 전날에 이어 서울역 중소기업명품마루 매장에서 공적 마스크 2만장을 판매했다. / 사진=범찬희 기자
3일 오후 서울역 1번 출구 앞이 마스크를 구매하러 온 시민들도 가득하다. 이날 코레일유통은 전날에 이어 서울역 중소기업명품마루 매장에서 공적 마스크 2만장을 판매했다. / 사진=범찬희 기자

문 대통령도 이날 오전 국무회의 마무리발언에서 “대단히 심각하다고 인식하라. 정부가 감수성있게 느꼈는지 의심스럽다”며 “과연 절실한 문제로 인식했는가. 해법을 찾는데 최선을 다하라”고 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는 문 대통령이 나서서 여러 차례 마스크 수급에 대해 전 정부적 대책 마련을 주문했음에도 상황에 나아지지 않는 데 대한 질책으로 해석된다. 

마스크 물량 부족은 예견돼 왔던 상황이다. 구매자들이 마스크를 구하기 어렵다는 걱정에 필요한 물량 이상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우선 문제로 꼽혔다. 또한 마스크를 매점매석하는 유통업체 단속이 이뤄지고 있으나 상황이 진정될 때까지는 다소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문제의 본질은 원자재라는 것이 마스크 제조사의 시각이다. 원자재가 중국에서 들어오는 경우가 많았는데, 코로나19 사태로 원자재가 부족하거나 가격이 폭등해 1일 500만장 이상 생산도 어려운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국무회의에서 “생산업체들이 생산 물량을 늘릴 수 있도록 원재료 추가 확보 등 최대한 지원하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마스크 공급이 ‘공적 판매’로 몰리면서 공적 유통망이 아닌 편의점 등에는 공급이 부족하게 됐다. 이 때문에 소비자 구매의 불편도 가중됐다는 비판도 제기됐다. 정부에서 편의점에서도 공적공급 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도록 검토했으나, 물량 부족으로 무산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다보니 문 대통령은 결국 이날 오전 국무회의에서 “마스크를 신속하고 충분히 공급하지 못해 불편을 끼치는 점에 대해 국민들게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라며 ‘마스크 대란’에 대한 첫 사과를 하게 됐다.

정부는 이같은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DUR(의약품 안전사용서비스) 시스템을 이용해 중복 구매를 막는 방법을 조만간 도입할 것이라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오후 국회 경제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약을 중복해서 타갈 수 없도록 개개인의 신원을 확인하는 약국 시스템을 이용해 1인당 2~3매만 살 수 있도록 시스템을 보완하고 있다”면서 “사흘 정도면 그 시스템이 다 갖춰질 것으로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