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화 민생당 공동대표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뉴시스
김정화 민생당 공동대표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민생당이 4일 미래통합당의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을 향해 “21세기 선진국가에서 유례를 찾기 힘든 국제적 망신거리”라고 맹비판했다. 거대 정당이 비례의석 확보만을 위해 위성정당을 만든 것은 헌법가치 훼손이라는 게 그 이유다.

김정화 공동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미래한국당 해산은 당연하다. 민주적 목적과 국민의 정치적 의사 형성 참여라는 정당의 필수조건이 결여됐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공동대표는 “고작 국회의원 몇석 얻기 위해 헌법을 유린하고 국민을 우롱하는 것은 물론 국회 권위를 스스로 내팽개친 미래한국당 본진, 미래통합당의 진정한 반성과 사과도 촉구한다”고 했다.

지난 3일 민생당은 정부과천청사를 찾아 미래한국당 정당해산심판 청구서를 제출했다. 민생당은 미래한국당이 헌법 제8조와 정당법 제2조를 정면 위반했다는 입장이다. 손학규 전 대표도 2일 헌법재판소에 미래한국당 효력정지 가처분신청서를 제출한 바 있다.

헌법 제8조는 ‘정당은 그 목적·조직과 활동이 민주적이어야 하고 국민의 정치적 의사 형성에 참여하는데 필요한 조직을 가져야 한다’고 명시했고, 정당법 제2조는 ‘국민의 정치적 의사 형성에 참여하는 국민의 자발적 조직’ 등을 명시하고 있다.

김 공동대표는 “헌법과 법률을 위협하는 미래한국당은 정당보다 테러조직이라는 명칭이 더 적절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일각의 위성정당 창당 움직임과 관련해 김 공동대표는 “법질서 붕괴와 유권자 혼돈을 조장하는 미래통합당의 악랄한 사기 행위의 공범이 되겠다는 것인가”라며 “위성정당이든 비례연합이든 본질은 비례대표 강도”라고 지적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 공약이었던 연동형 비례대표제 취지를 여당이 스스로 훼손하려는 것인가”라며 “자신들이 직접 참여한 선거제 개혁을 스스로 무력화하려는 모습이 볼썽사납다”고 덧붙였다.

한편 유성엽 공동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과 관련, 전시체제에 준하는 정부의 강력한 대응을 촉구했다.

유 공동대표는 코로나19 주요 감염원으로 지목된 신천지를 겨냥 “전면 강제수사를 촉구한다”며 “더 이상의 감염을 막기 위한 명단 압수수색과 구속수사가 절실하다. 국민 안전을 직접 위협하는 만큼 단호한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했다.

그는 “이란에서는 마스크 사재기를 할 경우 최고 사형까지 처벌한다”며 “우리도 마스크 사재기를 강력 형사처벌하고 마스크 생산 즉시 강제 징발해 국가가 직접 마스크를 무상공급해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