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병두 “공천배제 부당, 재심 청구”, 장경태·김남국 투입 가능성 거론

서울 동대문을이 지역구인 더불어민주당 민병두 의원은 5일 당 공천관리위원회가 ‘컷오프’(공천배제) 결정을 하자 재심을 청구하겠다고 밝혔다./뉴시스
서울 동대문을이 지역구인 더불어민주당 민병두 의원은 5일 당 공천관리위원회가 ‘컷오프’(공천배제) 결정을 하자 재심을 청구하겠다고 밝혔다./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5일 서울 동대문을 3선인 민병두 의원을 ‘컷오프’(공천배제)하면서 민 의원이 강하게 반발했다.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위원장 원혜영)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회의에서 민 의원을 컷오프하고 동대문을을 ‘청년우선 전략지역’으로 지정하기로 결정했다.

공관위는 그동안 과거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폭로를 당한 민 의원에 대한 공천 적절성 문제를 놓고 고민을 거듭해왔고 결국 '컷오프'를 결정했다. 공관위는 최근 미투 폭로를 당했던 정봉주 전 의원에 대해서도 ‘부적격’ 판정을 내린 바 있다.

그러나 민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민주당 공관위가 동대문을 지역구를 전략공천지역으로 지정하고 저를 공천에서 배제했다”며 “이 결정이 부당하다고 보고 당헌 당규에 따라 재심을 청구한다”고 밝혔다.

민 의원은 “첫째 2년 전 최고위원회의 의원직 복직 결정과 지난 1월2일 최고위원회의 적격 판정을 뒤집을 논거가 없으며 둘째 의정활동 평가, 적합도 조사, 경쟁력 조사에서 어떤 하자도 없는데 공천에서 배제시키는 것은 당헌 당규에 부합하지 않으므로 재심을 신청한다”고 강조했다.

민 의원이 재심을 청구하면서 재심위원회와 최고위원회의에서 공천 배제 문제를 다시 논의한 후 최종 결론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

동대문을에는 민 의원 이외에 지용호 전 이낙연 국무총리 정무실장, 장경태 당 청년위원장이 공천을 받기 위해 뛰고 있다. 공관위가 이 지역을 ‘청년우선 전략지역’으로 지정하면서 장 위원장의 공천이 유력해졌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금태섭 의원 지역구인 서울 강서갑에 공천을 신청했다가 다른 지역 배치가 결정된 김남국 변호사의 투입 가능성도 거론된다. 

한편 공관위는 이날 서울 강남병, 안산 단원을도 청년우선 전략지역으로 지정했다. 공관위는 또 선거구 조정 가능성이 있는 경기 군포갑·을과 전남 순천을 전략지역으로 지정했다. 다만 전략공관위에 기존에 공천 신청을 한 후보를 포함해 심사해 달라고 전달할 방침이다.

공관위는 경기 시흥을(조정식·김봉호·김윤식)과 경기 안산 단원갑(고영인·김현)은 경선 지역으로 결정했다.

  

키워드

#총선 #공천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