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비난은 제가 감수”, 진중권 “포퓰리즘도 좀 적당히”

이만희 신천지 총회장의 검체 채취를 위해 지난 2일 오후 경기 가평군 평화연수원을 찾은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평화연수원을 나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뉴시스
이만희 신천지 총회장의 검체 채취를 위해 지난 2일 오후 경기 가평군 평화연수원을 찾은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평화연수원을 나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속에서 신천지에 강경 대응을 하며 존재감을 드러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이번에는 ‘종교집회 전면 금지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혀 뜨거운 찬반 논란이 벌어졌다.

이재명 지사는 지난 7일 페이스북에 ‘종교집회 전면금지 긴급명령 검토, 의견을 구한다’는 글을 올리고 “종교행사의 특성으로 인해 종교 집회가 감염 취약 요소로 지적되고 실제 집단 감염 사례도 나타나고 있으나, 헌법이 보장하는 종교활동 자유의 제약이라는 점에서 쉬운 문제가 아니다”고 지적했다.

이 지사는 정부와 경기도 및 각 시군의 권유를 통해 불교 및 천주교, 원불교, 유교 등은 집합종교행사를 중단하기로 했고 교회 중 2,247곳은 가정예배를 하기로 했지만 전체 교회 중 56%에 해당하는 2,858곳이 집합예배를 강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지사는 종교의 자유를 존중하지만, 종교의 자유도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제한할 수 있고, 감염병의예방및관리에관한법률 49조에서 집회금지 등을 명할 수 있도록 돼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지사는 “종교집회를 강제 금지할 경우 엄청난 반발과 비난이 예상된다”며 “그러나 도민께서 제게 맡긴 일 중 제일은 공동체의 안전을 지키는 것이다. 불가피한 반발을 이겨낼 수 있도록 권한을 준 것이므로, 비난은 그 권한에 상응하는 책임의 일부로서 제가 감수하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주말 상황을 지켜본 후 경기도 내 종교집회 금지명령을 심각하게 고민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지사의 페이스북 게시글에는 9일 현재 2700여개의 댓글이 달렸다. 댓글에는 “일주일에 한두번 예배를 위해 모이는 것을 금지하려면 매일 모이는 직장도 다 폐쇄하고 마트에 가는 것도 금지시켜야 할 것”이라는 반대 목소리와 “종교 자유도 중요하지만 지금은 국민의 안전이 더욱 중차대한 시점”이라는 찬성론이 충돌했다.

찬반 논란이 확산되자 진보 논객인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페이스북을 통해 “이 지사, 포퓰리즘도 적당히 좀 합시다. 강제조치는 교회의 반발을 불러 외려 역효과만 낼 것”이라며 “대한민국은 민주국가다. 신앙의 자유는 대통령도 못 건드리는 것”이라고 이 지사를 비판했다.

이어 “일개 도지사 따위가 함부로 건드릴 수 있는 가치가 아니다. 고로 최대한 협조를 호소하는 길밖에 없다”며 “방역을 하라. 정치를 할 게 아니라”라고 쏘아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