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가 코로나19 피해 기업에 대한 신속한 자금 지원을 위해 은행 위탁 업무를 확대하고 지원 규모를 늘리기로 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신종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확산으로 소상공인과 중소기업들의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 정부가 긴급경영안정자금 예산을 편성해 지원에 나섰지만 심사 지연으로 신속한 자금한 공급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정부는 은행의 업무 위탁을 늘려 대출 자금 공급 속도를 올리기로 했다. 

금융위원회(이하 금융위)는 지난 3일부터 6일까지 26개 금융기관을 대상으로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코로나19 피해기업 금융지원 집행 상황을 살펴보는 한편, 애로사항과 개선사항 발굴을 위해서다. 점검 결과, 금융 지원과 관련한 일부 보완 필요성이 제기됐다.

우선 자금 공급 업무에 애로사항이 지적됐다. 금융위에 따르면 코로나19 피해기업의 자금신청의 경우, 지역신용보증재단 등 보증부 대출에 70~90% 가량이 집중된 구조다. 이에 보증심사가 길어져 자금공급이 지연되는 일이 발생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대출서류 접수, 작성 안내, 현장실사 등 지역신용보증재단의 일부 업무를 은행에 위탁했지만 한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금융위는 신속한 자금 지원을 위해 은행에 업무 위탁 범위를 확대하기로 했다. 또 정책금융기관의 퇴직 인력을 투입해 업무 속도를 높이기로 결정했다.  

아울러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신규 지원 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이는 현장에서 소상공인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지원 프로그램이 적다는 의견이 제시된 데 따른 것이다. 

당국은 피해 중소기업들에 7,000억원 규모의 특례보증을 신규 지원할 방침이다. 또 회사채 담보부증권(P-CBO) 신규발행 지원 규모도 당초 계획보다 5,000억원 늘어난 2조2,000억원으로 편성할 예정이다.  여기에 설비투자 붐업 프로그램(4조5,000억원) 산업구조 고도화프로그램(3조원) 등 기존 대책도 신속하게 진행키로 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앞으로 코로나19 피해 금융지원 상황을 지속 점검하고, 개선 필요사항은 일일 비상대책회의, 금융권 대응 점검 등을 통해 해결방안을 신속히 모색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