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영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지난 9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뉴시스
김해영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지난 9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1일 비례대표 연합정당 참여 반대 입장을 밝힌 김해영 최고위원의 발언을 최고위원회의 회의록에서 삭제하고 배포해 빈축을 사고 있다.

전날 의원총회에서 비례 연합정당 참여에 반대 입장을 표명한 김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도 “민주당의 선거연합정당 참여에 대해서 반대 의사를 분명하게 밝힌다”라며 기존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김 최고위원은 비례 연합정당 참여 전당원 투표를 공식화한 이해찬 대표 면전에서 당 기류가 비례 연합정당 참여로 기운 것에 대해 조목조목 비판했다.

김 최고위원은 “민주당은 연동형 비례제의 도입을 주도한 정당이다. 그동안 미래한국당에 대해 강력한 규탄의 입장을 견지해왔다”며 “선거연합정당 참여로 상당한 민심 이반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이어 “또한 민주당에 대한 지지가 효과적으로 선거연합정당으로 이전한다는 보장이 없어 보인다”며 “후보 순번을 정하는 과정에서 저희 민주당이 후순위로 양보를 한다 하더라도 상당한 혼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김 최고위원은 “때문에 이런 부분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볼 때, 민주당의 선거연합정당으로의 참여는 명분은 없고 실익은 의심스러운 경우에 해당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민주당이 원칙에 따라서 국민을 믿고 당당하게 나아가는 것이 방법이라고 생각한다”며 “상황이 어려울 때 원칙을 지켜나가면 회복하기 어려운 손해를 입지는 않는다”고 강조했다.

김 최고위원은 “상황이 어렵다고 원칙을 지키지 않다가 일이 잘못되었을 때는 회복이 불가능한 타격을 입게 된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김 최고위원의 발언이 이어지자 민주당 지도부는 굳은 표정으로 불편한 기색을 표출했고, 소병훈 사무부총장은 “개인 의견이시냐”고 묻기도 했다.

민주당은 이후 오전 11시 50분께 김 최고위원의 비례 연합정당 관련 발언을 제외한 모두발언 회의록을 기자들에게 배포했고 당 홈페이지에도 게시했다.

그러나 김 최고위원의 발언이 회의록에서 빠진 것을 두고 문의가 이어지자 오후에 관련 발언을 추가해 다시 배포했다. 민주당 공보국은 김 최고위원이 ‘개인 의견’이라고 밝혀 회의록에 넣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