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현안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
이해찬(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1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현안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4·15 총선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의 비례대표 연합정당 참여 찬반을 묻는 전당원 투표가 12일 시작됐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6시부터 13일 오전 6시까지 24시간 동안 권리당원(당비 납부 당원) 78만여명을 대상으로 투표를 진행해 비례 연합정당 참여 여부를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민주당은 당원들에게 보낸 투표 제안문에서 “지난해 12월 국회는 국민의 비례성과 대표성을 높여 소수 정당의 의회 진입 기회를 확대하고자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선거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이에 대해 미래통합당은 비례 의석 획득을 위한 위성정당을 설립해 연동형 비례의석을 독식함으로써, 원내1당을 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이에 연동형비례제의 취지 훼손을 걱정하는 소수 정당 및 시민사회가 소수 정당의 의회 진출을 보장하기 위해 민주당에 ‘비례연합정당’을 제안해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지만 우리 당은 그동안 미래통합당의 위성정당 설립을 비판해왔다는 점에서 국민 여론에 대한 부담도 있다”며 “소수정당 원내 진입 보장이라는 선거제도 개혁의 취지를 살리면서 미래통합당의 비례의석 독식과 원내 1당을 막고,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정권재창출의 토대를 만들어야 하는 절박한 상황에서 당원 여러분께 비례연합정당 참여 여부를 여쭙고자 한다”고 밝혔다.

민주당 안팎에서는 지난 10일 열린 의원총회에서도 의원들 다수가 찬성 의견을 밝힌 만큼 친문 지지자가 다수를 차지하는 전당원 투표에서도 압도적 다수가 찬성표를 던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민주당이 전당원 투표를 거쳐 비례 연합정당 참여를 최종 결정한다고 해도 난제가 산적해 있다. 우선 어느 세력과 연합정당을 만들 것인가 하는 문제다. 범여권에서 다수의 세력이 비례정당 창당을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교통 정리도 필요하다.

민주당에 비례 연합정당 참여를 공식 제안한 ‘정치개혁연합’과 ‘시민을 위하여’ 등은 민주당과 정의당의 결단을 촉구하며 창당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무소속 손혜원 의원과 정봉주 전 의원이 주도하는 비례정당 ‘열린민주당’은 지난 8일 중앙당 창당대회를 열고 공식 출범했다.

정의당과 민생당 참여 문제도 풀어야 할 숙제다. 정의당은 비례 연합정당 참여 불가 입장을 밝히고 있고, 민생당은 바른미래당계와 호남계 사이에 합류 여부를 놓고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또 각 세력의 비례대표 후보 순번 배정 문제도 잡음 없이 해결해야 한다. 민주당은 일단 정의당 등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비례 연합정당에서 당선 가능권 후순위에 민주당 비례대표 후보를 배치하겠다고 밝힌 상황이다.

이해찬 대표는 전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은 선거법상 얻는 의석에서 하나라도 더 얻을 생각이 없다”면서 “앞순위는 소수정당에 배정하고 뒷순위에서 할 수 있는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무엇보다 민주당에게 가장 큰 숙제는 비례 연합정당 참여로 인한 역풍을 돌파해야 한다는 점이다.

김해영 최고위원은 “선거연합정당 참여로 상당한 민심 이반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민주당의 선거연합정당으로의 참여는 명분은 없고 실익은 의심스러운 경우에 해당한다”고 강한 우려를 나타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