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본 업무 지장 없도록 브리핑 생략·사전예고 없어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1일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본부 긴급상황실을 방문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대응에 분투 중인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을 비롯한 직원들을 격려하고 있다. /청와대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중(코로나19) 방역의 최일선인 질병관리본부를 깜짝 방문했다. 문 대통령이 방문한 것은 코로나19 사태에 두 달 가까이 대응하고 있는 질본 직원을 격려하기 위해서다. 

문 대통령은 11일 오후 5시 30분 충북 청주시에 위치한 질본을 찾아 1시간 30분가량 직원들을 만나 격려하고, 직원들에게 갈비찜이 포함된 한식으로 저녁 한끼를 대접했다. 코로나19 대응 때문에 질본 직원들이 식사도 제때 하지 못하고 있어 밥차를 부르는데, 문 대통령이 밥차에 특식을 제공한 것이다.

이날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 등을 만난 문 대통령은 “코로나19로 고생하면서 국민이 마음의 상처를 받았는데 질본이 열심히 해서 세계가 인정하는 좋은 성과를 냈다”고 격려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세계에서 가장 빨리 증상자를 찾아내고 세계에서 가장 빨리 검사를 해서 감염을 확인하면 적절한 치료로 사망율을 낮춘 것에 국제사회가 평가를 하고 있다”며 “좀 더 자신있고 당당하게 질본이 이룬 성과를 말씀해도 좋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 가지만 당부 드리면 사망자가 더 나오지 않게 각별한 노력을 해달라”며 “사망율은 낮지만 국민에겐 가슴 아픈 일”이라고 당부했다.

정 본부장은 “항상 믿고 격려해주시는 것이 저희에게 큰 힘이 되고 있다”며 “국민 피해를 줄이고 일상으로 돌아가실 수 있도록 열심히 하겠다는 각오를 말씀드린다”고 다짐했다.

문 대통령의 이번 질본 방문은 사전 예고 없이 ‘깜짝 방문’ 형태로 진행됐다. 이는 문 대통령이 질본의 수고가 늘지 않도록 브리핑을 생략하고, 방해가 되지 않는 시간대에 방문하도록 일정을 준비하라고 지시했기 때문인 것으로 전해진다. 또 윤 부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야간 시간에도 좋다. 질본 업무 수행에 지장 없는 시간으로 방문 시간을 정하라”고 주문했다. 이에 저녁 식사 시간에 맞춰 질본을 찾았다.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질본을 방문해 직원들을 격려하고 싶었으나 업무에 지장을 줄까 방문을 미뤘던 것이라고 한다. 실제로 지난달 12일 문 대통령은 남대문 시장을 방문해 홍삼 엑기스 30박스를 구입, 질본에 보내기도 했다. 또 감소 추세에 있던 확진자가 대구·경북지역 집단감염으로 급증하자 청와대 참모진들에게 정 본부장에 대한 안쓰러움을 표하기도 한 바 있다.

현재 확진자가 감소 추세지만 여전히 소규모 집단감염 등이 있는 상황에서 대통령이 직접 질본을 방문한 것에 대해서 청와대 관계자는 “많은 환자들에 대한 적절한 치료와 지역사회 감염 방지를 위해 현장에서 고군분투하는 분들이 질본(직원들)”이라고 답했다. 고생하는 질본 직원들을 격려하는 차원의 방문이지, 코로나19 사태가 진정국면을 맞았다고 판단하고 방문하는 것은 아니라는 의미로 풀이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