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TNS가 협력사 직원 차량에 GPS(위성위치확인시스템)를 설치하게 하고 과도한 감시를 하고 있다는 논란에 휘말렸다. /시사위크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SK TNS가 협력사 직원 차량에 GPS(위성위치확인시스템)를 설치하게 하고 과도한 감시를 하고 있다는 논란에 휘말렸다. 최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이와 관련된 내용이 청원글로 올라왔다. SK TNS 측은 “안전관리를 위해 GPS를 활용하고 있을 뿐, 부당한 감시와 업무 압박은 없었다”며 반박하고 있다. 

◇“감시 심해, GPS 떼달라” 협력사 직원, 청와대 국민청원 

SK TNS가 협력사 직원 차량에 GPS를 설치하게 하고 과도한 감시를 하고 있다는 주장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왔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최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갑이 제 발목에 달아놓은 GPS 좀 떼어주세요’라는 제목으로 청원글이 올라왔다. 원청사가 자신의 차량에 GPS를 설치하게 하고,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위치 정보를 비롯해 다양한 정보 수집해 감시 및 업무 압박을 가하고 있다는 주장이었다. 

해당 원청사의 기업명은 국민청원 게시판 운영 원칙에 따라 익명처리 됐다. 하지만 일부 언론 보도를 통해 청원인이 지목한 기업이 SK TNS로 확인됐다. SK TNS는 정보통신망 공사, 네트워크 설계 및 유지보수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곳이다. SK건설의 U-사업부(통신망 구축 비즈니즈)가 물적 분할돼 2015년 설립된 회사다. SK건설은 현재 SK TNS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다.  

청원인 A씨는 자신을 해당 회사의 협력사 직원이라고 소개했다. A씨는 청원글을 통해 “SK TNS는 2~3년 전에 협력업체 직원들 차에 GPS를 달게 했다”며 “(그간) 별다른 터치가 없다가 SK TNS 지사장이 협력업체 직원을 철저하게 감시하라는 지시가 있은 후 부터 감시가 너무 심해졌다”고 주장했다.  

이어 “SK TNS는 협력업체 직원들의 차량에 GPS를 달아놓고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위치를 파악하고 있다”며 “이 앱은 차량 위치는 물론이고 차량 속도, 과속유무, 이동경로, GPS 온/오프(On/Off) 시간 등 정말 다양한 정보를 수집해서 실시간으로 보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로 인해 주말에도 마음 놓고 쉬지도 못하고 있다는 주장도 덧붙였다. 

A씨는 “GPS OFF 주소가 집 주소면 난리가 난다”면서 “‘바로 전화와서 평가에 반영하겠다’ ‘일 그만두고 싶냐" ’사장님 호출하겠다‘ 등등 갖은 협박을 한다”고 토로했다. 다음날 ‘GPS 이동 경로를 전날 제출하라’는 지시가 있었다는 주장도 나왔다. 그는 “만약 전날 제출한 이동경로와 금일 이동한 경로가 틀릴 경우 GPS 일치율이 안 맞는다며 갖은 협박을 한다”며 “그러니 급한 일이 생겨도 섣불리 차량을 타고 움직일 수 없다”고 말했다.  

A씨는 “많은 협력사 직원들이 우격다짐으로 GPS를 차량에 달고 다닌다”며 “떼 버리면 되지 않느냐’고 말 할 수 있겠지만 처음 GPS를 달때  SK TNS에서 GPS 활용 동의서를 받아 갔다. 당시 선택지는 ‘사인을 하던지’, ‘사표를 내던지’ 딱 2개였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그는 “정말 하루종일 감시받고 항상 불안한 마음에 사는 건 너무 힘들다”며 “제발 숨 좀 쉬고 살 수 있게 GPS 좀 떼어 달라”고 호소했다.  

◇ SK TNS “안전관리 위한 것, 감시와 부당 업무 지시 없어”

 

SK TNS 측은 이 같은 주장에 대해 “결코 협력사 직원에 대해 감시 지시를 내린 사실은 없었다”고 강하게 부인했다.  

SK TNS 관계자는 “GPS 장착은 직원들 안전관리와 공사 관리 차원에서 이뤄진 것”이라며 “통신망 구축 공사 특성상 산악지대나 오지 등에서 작업이 이뤄지는 경우가 많다. 작업을 하다가 위험을 처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고, 실제로 안전사고도 있었다. 작업자가 어디에 있는지 위치가 파악이 되면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기 때문에 정보를 받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차량 속도 등의 정보까지 받고 있는 것에 대해선 “교통사고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SK TNS 지사장의 감시 강화 지시가 있었다는 주장에 대해선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반했다. SK TNS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확인해본 결과, 지사장이 그런 지시를 내린 사실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이어 “GPS는 작업자 개인이 언제든지 온/오프를 조작할 수 있다”며 “항상 의무적으로 켜놔야 하는 것도 아니다. 작업 중일 때만 온으로 켜 놓으면 된다. 보통 작업이 없을 때는 꺼놓는 게 일반적”라고 말했다. GPS가 꺼졌을 시, 본사 관리자가 부당한 압박을 가한 사실도 없다고 주장했다.  

GPS 장착 동의에 대한 압박이 이뤄졌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부인했다. SK TNS 관계자는 “동의서 자체는 애초에 원청에서 받지 않았다”며 “직원들은 협력와 GPS를 관리하는 통신업체와 협력사를 통해서 정보 제공에 동의를 했다. 원청은 협력사를 통해서 작업자의 위치 등 정보를 공유 받고 있을 뿐”이라고 말했다. 

SK TNS 측은 “GPS 장착은 작업자들의 안전관리 차원일 뿐”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다만 “워낙 많은 협력사들이 있다 보니 본사의 뜻을 전달하는 소통에 문제가 있었을 수도 있다”며 “혹시나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개선을 검토하겠다”고 전했다. 

키워드

#SKTNS #GPS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