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구 의료봉사 이후 2주간 자가격리 기간을 마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지난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구 의료봉사 이후 2주간 자가격리 기간을 마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지난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대구 봉사활동 이후 자가 격리를 마치고 첫 행보에 나선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고려해 투표일을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동시에 개헌론까지 꺼내 들면서 4·15 총선에서 중도 표심을 잡기 위한 행동을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안 대표는 전날(29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전투표 기간과 선거일을 대폭 늘릴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틀간의 사전투표 기간을 5일로 늘리거나, 투표일을 사흘로 하자”며 “유권자들의 충분한 분산투표를 유도하는 방법도 시급하게 검토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안 대표는 “코로나19 상황에서 한날한시에 투표할 경우 투표자 간 거리는 어떻게 할 지, 확진자·자가격리자 분들을 어떻게 더 많이 투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할 지 등 고려할 일이 많다”며 “잘못하면 많은 유권자들의 투표포기를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정부는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대표의 제안은 중도 표심의 이탈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사태로 투표율 저조가 자칫 무당·중도층의 투표 포기로 이어지는 것을 방지하겠다는 계획이다. 

안 대표는 이 자리에서 “중도 유권자분들과 무당층 유권자분들은 정말 까다롭고 신중한 유권자”라며 “지금까지 중도·무당층 유권자분들은 계속 기득권 정당에 속고 이용당해왔다. 지난 수십 년간 속고 실망하고를 반복하셨던 유권자분들이 이번에는 절대 그 악순환을 반복하지 않으실 것이라고 믿는다”며 중도층의 지지를 호소했다.

뿐만 아니라 ‘개헌론’을 꺼내 들면서 주도권 잡기에 나섰다. 그는 “21대 국회를 개헌하면 ‘헌법개정 특위’를 구성하겠다”며 “국가의 책임과 역할을 분명히 명시하는 헌법 개정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안 대표는 “국민의 권리 강화를 위해 생명권과 안전권을 신설해야 한다”며 “국민은 생명과 안전을 보장받을 권리가 있고, 국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킬 의무가 있음을 명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민의당은 선거대책위원회를 출범시켜 본격적인 선거 운동에 돌입할 계획이다. 안 대표는 “구체적인 선거운동방법은 아마 30일이나 31일 정도에 자세하게 말씀드릴 기회를 가질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의당은 선대위원장으로 한상진 서울대 사회학과 명예교수 영입이 불발됨에 따라 안 대표 선대위 체제를 출범시킬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