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디야커피의 자체 로스팅 공장인 '드림팩토리' 전경. / 이디야커피
이디야커피의 자체 로스팅 공장인 '드림팩토리' 전경. / 이디야커피

시사위크=범찬희 기자  커피 프랜차이즈 이디야커피가 창립 19주년을 맞아 제 2의 도약을 선포했다. 자체 로스팅 공장 ‘이디야 드림팩토리’와 첨단 물류기지 ‘이디야 드림물류센터’의 가동을 시작하며 생산에서 물류, 유통까지 어우르는 핵심 역량을 강화한다.

1일 준공식을 가진 이디야 드림팩토리는 경기도 평택시 포승공단에 연면적 1만3,064m²(약 4,000평)에 지하1층, 지상 2층 규모로 건립됐다. 총 400억원을 투입해 세계적 로스팅 기기 제조사인 스위스 뷸러, 독일 프로밧의 최신식 설비를 도입했다. 이디야는 “열풍식, 반열풍식의 로스터기 혼합사용에 따른 각기 다른 로스팅 방식으로 고객의 입맛에 맞는 다양한 맛과 향의 품질 좋은 원두를 안정적으로 대량 생산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드림팩토리에서는 원두뿐 아니라 스틱커피, 믹스커피, 파우더 제품도 동시에 생산한다. 이디야커피의 스틱커피 비니스트는 지난해 광고 없이 약 130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향후 자체 생산을 통해 전국 가맹점과 유통 채널을 대상으로 판매를 확대할 예정이다. 이디야커피는 이를 위해 기존 비니스트 제품의 리뉴얼을 시행했으며 조만간 믹스커피도 생산하여 선보일 계획이다.

또 이디야커피는 같은 날 경기도 이천시에 연면적 1만8,663m²(약 5,500평) 규모로 건립돼 첨단 물류 설비를 갖춘 ‘이디야 드림물류센터’도 가동에 들어갔다. 기존 외주형태의 물류 업무를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통합하고 직영화 했다. 제품의 입고, 보관, 출고 작업이 모두 자동화 설비를 통해 진행된다. 기존 가맹점 대상 주 3회 배송에서 주 6회 일일배송으로 물류 서비스가 개선돼 매장 상황에 따른 상시 주문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이디야커피 문창기 회장은 “어려운 시기이지만 한 그루 사과나무를 심는 심정으로 투자를 지속하여 드림팩토리와 드림물류센터를 가동하게 되었다”며 “이디야커피의 제 2 도약을 위해 제품 생산에서 유통, 물류까지의 모든 과정을 업그레이드 했으며 앞으로 최고의 커피 맛으로 고객 사랑에 보답 하겠다”고 밝혔다.

2001년 중앙대 1호점을 연 이후 이디야커피는 18년 만인 지난해 3,000호점을 돌파했다. 가맹점과의 상생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영철학이 성장의 비결로 꼽힌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