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은 오는 9일부터 라임 사태 관련해 현장 조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뉴시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라임자산운용의 사모펀드 환매 중단 사태(이하 ‘라임 사태’) 후폭풍이 이어지고 있다. 금융감독원이 라임 사태와 관련한 현장조사를 시작할 예정인 가운데 금융권에 긴장감이 계속되고 있다.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오는 9일부터 라임 사태 관련해 현장조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이날부터 합동조사반을 꾸려 라임자산운용과 신한금융투자에 대한 조사에 들어간다. 이번 조사엔 분쟁조정2국, 민원분쟁조정실, 자산운용검사국, 금융투자검사국이 참여한다.

합동 현장조사단은 무역금융펀드를 집중적으로 살펴볼 방침이다. 라임자산운용과 신한금융투자는 무역금융펀드의 부실 발생 사실을 감추고 펀드를 판매해왔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상태다. 

금감원 합동 조사단은 20일에는 판매사인 다수의 은행들에 대한 조사를 착수한다. 현장 조사를 마치면 분쟁 조정 절차에 돌입할 것으로 관측된다. 현재 라임펀드 불완전판매 관련된 분쟁조정 신청 건수는 지난달 20일 기준 431건에 달한다. 은행이 272건, 증권사 159건이다.  

이번 현장조사는 당초 일정보다 한 달 가량 지연됐다. 금감원은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에 발을 맞추기 위해 현장조사 시기를 뒤로 미룬 바 있다. 다만 최근 라임 사태 관련한 검찰 조사가 속도를 내고 있는데다 사건이 가지고 있는 사회적 파장, 분쟁조정절차 등을 고려해 더이상 조사를 미루기 어렵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라임 사태는 라임자산운용이 1조6,000억원 규모의 펀드 환매 중단을 선언하면서 촉발됐다. 이 사태로 투자자들은 막대한 손해를 입었다. 이후 라임자산운용의 자본시장법 위반 의혹, 경영진의 각종 비리, 판매사의 불완전판매 의혹까지 더해지면서 논란이 커져왔다.  

키워드

#금감원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