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의당 회의실에서 열린 선대위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의당 회의실에서 열린 선대위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정부의 긴급재난지원을 두고 정치권이 새로운 대안을 쏟아놓는 가운데 정의당이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의 발언 진정성을 묻고 나섰다. 긴급재난지원을 두고 통합당의 의견이 다른 것을 두고 한 말이다.

심상정 정의당 상임선대위원장은 6일 국회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황 대표의 1인당 50만원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발언에 대해 “어느 것이 통합당의 당론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황 대표가 지난 3월 말에는 국채 40조원 발행하자고 이야기 한 적이 있다”며 “국채 40조원 발행은 폐기된 것인지 묻고 싶다”고 덧붙였다.

황 대표는 전날(5일) 서울 종로 유세현장에서 재난기본소득에 대해 “1인당 50만원을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간 보편적 재난지원에 대해 부정적 기류를 보였던 것과는 달리 입장변화를 보인 것이다.

그러나 정의당은 이 주장에 대해 진정성이 없다는 입장이다. 통합당 내 의견이 각기 다른 것은 물론, 제안을 실행할 구체적인 계획도 없다는 이유다.

앞서 김종인 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은 512조원 규모의 예산안에서 코로나 비상대책 예산으로 100조원 가량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을 내세웠다. 반면 심재철 통합당 원내대표는 재난지원이 ‘포퓰리즘’이라는 입장을 내세운 바 있다.

이를 두고 심 선대위원장은 “국가적 위기 상황에 대한 제1야당의 대책이 대표와 원내대표, 총괄선대위원장 등 사람에 따라 다르다”며 “상황에 따라 조변석개해서야 되겠는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황 대표가 말하는 26조든, 김 선대위원장이 이야기하는 100조든 예산의 어느 항목에서 빼서 조정할 수 있다는 것인지는 밝히지 않고 있다”며 “아랫돌 빼서 윗돌 막겠다는 조삼모사식의 정책은 진정성도 실효성도 없는 정치공세에 지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정의당은 정부여당을 향해서도 비판을 이어갔다. 심 선대위원장은 “경제 민생위기 앞에 이토록 무능하고 무책임한 통합당이 과연 제1야당 자격이 있는지 국민들이 엄정히 평가해야 한다”며 “정부의 찔끔 대책이 통합당에게 이러한 빌미를 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정의당은 긴급재난지원에 대해 정치권의 적극적인 대책을 촉구했다. 줄곧 주장해왔던 1인당 100만원을 강조하며 정부와 정치권이 힘을 모을 것을 요구했다.

심 선대위원장은 “한 가구당 100만원을 지급한다는 것은 위기에 대한 심각성이 부족한 것이며, 정부는 코로나19 방역으로 벌어놓은 금쪽같은 시간에 오류를 반복해서는 안 된다”며 “정의당은 이주민을 포함한 모든 개인에게 100만원씩의 재난 기본소득을 4월이 가기 전에 신속하게 지급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심 선대위원장은 “정부의 미흡한 정책에 대해 각 당에서 다양한 안이 제출되고 있는 만큼 대통령과 정당 대표 회담을 열어달라”고 제안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