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수술, 출혈량 상대적으로 적고 림프절 절제 더 세밀하게 할 수 있어”

제갈민 기자
아주대병원 의료진이 위암 수술 방식 두 가지를 비교 분석해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 제갈민 기자

시사위크=제갈민 기자  아주대학교병원 의료진이 위암 수술 방식 두 가지를 장기간 비교 분석한 연구결과를 발표해 위암 환자들 사이에서 눈길을 끌고 있다.

아주대병원 위장관외과팀과 응급중환자외과는 지난 2009년 1월부터 2017년 12월까지 9년 동안 최소침습수술을 받은 위암환자 2,087명을 대상으로, 로봇수술과 복강경수술로 나눠 장기성적을 비교 분석했다.

이번 연구는 기존의 후향적 데이터를 단순하게 비교한 연구가 아닌, 데이터별 변수를 보정한 성향가중모형(PSW) 기법을 이용한 것으로, 로봇수술·복강경수술과 같은 수술방법을 제외한 측정 가능한 모든 술전 인자 △나이 △성별 △기저질환 △체질량지수 △술전 암의 임상적 병기 △혈색소 △알부민 등을 통계적으로 보정해 비교 분석함으로써 데이터의 신뢰도를 높였다.

아주대병원 의료진 연구결과에 따르면 수술시간은 로봇수술이 180.47분, 복강경수술은 148.32분으로 로봇수술이 약 32분 더 길지만, 수술 시 출혈량이 로봇수술은 90.44cc, 복강경수술은 106.14cc로 로봇수술이 상대적으로 적게 나타났다.

특히 진행성 위암에서 위를 절제하는 동시에 주위의 림프절까지 모두 절제하는 병기인 D2 절제술시, 로봇수술은 복강경수술에 비해 주요 부위인 췌장 상부의 림프절 절제 개수가 유의하게 더 많이 나왔다.

이는 로봇수술이 복강경수술에 비해 D2 림프절 절제가 좀 더 가능한 수술방법이라 설명할 수 있는 연구결과다. 아주대병원 측은 조기 위암이 아닌 2기 이상의 위암에서는 위 절제뿐만 아니라 주위의 림프절 절제가 치료예후에 매우 중요한 인자인 점을 고려할 때 주목할 만한 결과로 평가된다고 밝혔다.  

또 환자 및 보호자가 가장 궁금해 하는 것 중 하나인 전체생존기간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는 △환자의 병기(TNM) △술전 기저질환의 개수 △술전 알부민 수치 등 이었다. 위암 수술 후 재발 없는 생존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는 이들 인자들과 함께 수술의 중증 합병증(출혈·누출·협착) 등의 발생여부가 중요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9년간 데이터를 비교한 결과, 로봇수술과 복강경수술 간에 장기성적과 합병증의 발생은 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진은 전했다. 

로봇수술과 복강경수술을 비교 분석한 아주대병원 한상욱 교수(왼쪽)와 신호정 교수. / 아주대병원
로봇수술과 복강경수술을 비교 분석한 아주대병원 한상욱 교수(왼쪽)와 신호정 교수. / 아주대병원

한상욱 아주대학교 위장관외과팀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 로봇수술은 복강경수술에 비해 수술 중간에 개복으로 전환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낮고, 초기부터 출혈이 적다”며 “췌장상부 림프절 절제에서 다소 우위의 성과가 있음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로봇수술의 이러한 장점을 볼 때 조기 위암뿐 아니라 림프절 절제를 좀 더 세밀하게 시행해야 하는 진행성 위암 환자를 대상으로 수술영역을 더욱 넓혀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호정 응급중환자외과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위암수술에서 로봇수술이 갖는 장점과 함께 생존기간과 합병증에 미치는 주요 인자를 확인했다”며 “앞으로 위암환자의 치료에 더욱 만전을 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2020년 3월 외과 분야에서 가장 수준 높은 SCI 학술지 가운데 하나인 ‘Annals of Surgery(IF=9.476)’ 온라인 판에 ‘복강경과 로봇의 위암 절제의 장기성적 비교’란 제목으로 소개됐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