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9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9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청와대 수석비서관·보좌관 회의를 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일자리·고용 대책을 점검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보회의를 주재한다. 문 대통령 주재 수보회의는 지난달 9일 이후 한 달 만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수보회의에서 지금까지의 방역 성과에 대한 격려와 ‘방역은 곧 경제’라는 메시지를 낼 것으로 보이며, 고용과 일자리 분야의 특단의 대책을 주문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8일 4차 비상경제회의에서 “고용 불안과 기업의 유동성 위기 같은 앞으로 닥쳐올 수 있는 더 큰 위협에 대비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경영계에서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노동자와 구직자 중심의 고용대책과 함께 심각한 경영난에 허덕이는 중소·중견·대기업을 위한 고용유지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현상으로 인해 전세계 이동이 줄어들면서 항공업, 관광업, 면세점업, 마이스(기업회의 등 전시업) 등의 업종을 중심으로 고용 위기가 심각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정부는 ▲근로자들을 위한 실업 대책 ▲소상공인 및 중소·중견·대기업의 고용유지 대책 ▲공공·민간 일자리 창출 대책 ▲근로자·실직자들을 위한 생활안정 대책 등 크게 4가지 분야를 아우르는 고용종합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