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유철 미래한국당 대표가 지난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미래한국당 제2차 의원총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원유철 미래한국당 대표가 지난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미래한국당 제2차 의원총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미래통합당의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이 교섭단체를 꾸릴지 모(母)정당에 흡수통합될 것인지 저울질하는 모습이다.

한국당은 우선 통합당이 총선 참패의 여진을 해결하기 전까지 합당 논의가 적절치 않다는 입장이다. 한국당은 4·15 총선이 끝난 지 일주일 정도 지났지만 아직 통합당과 합당 관련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총선 참패 후 지도부 공백기를 맞은 통합당이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 문제 등 향후 진로를 모색 중인 점을 감안한 것이다.

원유철 한국당 대표는 전날(20일)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합당 문제와 관련 “아직 교섭단체를 논의할 상황은 아니다”라며 “형제정당인 통합당이 수습이 되고 소통한 다음, 즉 선수습·후소통한 뒤에 야당의 역할을 어떻게 해나갈지…(고민하겠다)”고 설명했다.

한국당은 이번 총선에서 비례대표 의석 47석 중 19석을 확보했다. 통합당에서 1석을 ‘꿔주면’ 원내 교섭단체 구성 기준을 바로 충족할 수 있다. 한국당이 통합당과 별개의 교섭단체를 구성하면 180석 초거대 정당이 된 더불어민주당과 교섭단체 1:2구도로 대응할 수 있는 선택지가 생긴다.

다만 한국당이 통합당과 합당을 포기할 경우 위성정당 창당 비판에 이은 ‘제2의 꼼수’라는 비판에서 자유롭기 어렵다.

민주당이 범진보 연합비례정당인 더불어시민당과 합당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한국당과 통합당의 고민이 깊어지는 모습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