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정세균 국무총리를 비롯한 국무위원들이 2월 23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범정부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정세균 국무총리를 비롯한 국무위원들이 2월 23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범정부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을 두고 힘겨루기를 하던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합의를 하게 된 데에는 문재인 대통령과 정세균 국무총리의 역할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23일 정치권에 따르면, 당정이 합의한 ‘고소득자의 재난지원금 자발적 기부를 통한 추가 재원 마련안’은 문 대통령이 여권에서 제기된 아이디어를 수용한 것이다. 문 대통령이 이 방안에 힘을 실어주자 정 총리가 나서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직접 설득했다.

민주당은 긴급성이 중요하므로 전국민을 대상으로 재난지원금을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기재부는 3조원의 추가 재정부담을 이유로 소득하위 70% 지급 방안을 고수했다. 당정의 입장이 평행선을 달리면서 재난지원금 지급의 신속성이 떨어질 것으로 우려한 문 대통령이 ‘고소득자 자발적 기부’ 방안을 제시한 것이다.

문 대통령이 중재안을 제시하자 정 총리가 민주당과 정부 사이의 ‘교통정리’를 맡았다. 정 총리는 전날 민주당이 ‘전국민 지급 및 자발적 기부’ 방안을 발표하자 곧바로 “고소득자 등의 자발적 기부가 가능한 제도가 국회에서 마련된다면 정부도 이를 받아들이겠다”며 “여야가 이같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방안에 합의한다면 수용하겠다”고 답했다.

또 이 사이에 정 총리는 홍 부총리에게 직접 ‘기재부가 버티면 문 대통령에게 부담이 된다’, ‘당정 간의 혼선이 계속돼 야당이 정부와 한편인 것처럼 보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등의 취지를 담은 이야기를 한 것으로 전해진다. 청와대에서도 지속적으로 “재난지원금 논의는 서둘러 매듭지어야 한다”는 메시지를 내보냈다.

결국 ‘전국민 지급 및 자발적 기부’ 중재안에 대해 당정이 모두 합의하면서 이제 야당이 동의하는 일만 남았다. 심재철 미래통합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전날 “(이인영 원내대표에게) ‘지급액수나 지급범위는 당정이 합의해오라. 그럼 그대로 받아주겠다’고 말했다”고 밝혀 야당도 더 이상 물러서기 힘들어진 상황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