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지난 17일 오전 선거대책위원회 해단식이 열린 서울 마포구 국민의당 서울시당에서 당원들에게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지난 17일 오전 선거대책위원회 해단식이 열린 서울 마포구 국민의당 서울시당에서 당원들에게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총선 이후 당 체제 정비에 힘을 쏟고 있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다음 주 대구를 방문할 예정이다. 앞서 총선이 끝나면 다시 대구로 돌아오겠다는 약속을 지키면서 ‘말과 행동이 같은 언행일치 정치’를 보이겠다는 정체성을 공고히 하려는 움직임으로 보인다. 

국민의당 관계자들은 전날(23일) 안 대표가 대구행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태규 전 의원은 언론과의 통화에서 “대구 상황을 알아보고 있다”고 밝힌 것은 물론, 권은희 의원 역시 최고위 결정을 통해 대구 방문 시점을 결정할 것이라고 전했다.

총선 이후 안 대표와 국민의당은 별다른 행보를 보이지 않았다. 선거 이후 당 체제 정비가 우선이라고 판단한 것은 물론, 공식 선거운동 기간 동안 430km 국토 종주에 나섰던 안 대표의 회복 및 안정에 집중했다. 안 대표는 국토 종주 기간 동안 발과 인대를 다치는 등 부상을 입어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왔다.

안 대표의 대구행은 오랜 휴지기를 가진 이후 보다 적극적인 행보에 나서기 위한 방책으로 풀이된다. 안 대표 대구 봉사활동 당시 지지율 상승 등 ‘안철수 효과’를 보았던 만큼, 동면에서 깨어났음을 보여주는 가장 좋은 방법인 셈이다.

또한 안 대표가 강조해온 ‘언행일치’에 부합하는 행보라는 점에서 당의 정체성을 공고히 할 수 있다는 판단으로도 풀이된다. 안 대표는 지난 16일 4‧15 총선 결과 입장문을 통해 “말과 행동이 같은 언행일치 정치를 꼭 실천하겠다”고 강조했다. 

안 대표는 지난달 1일부터 15일까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어려움을 겪던 대구를 방문해 의료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안 대표는 2주간의 봉사활동을 마무리한 후 기자회견에서 “총선이 끝나면 다시 대구에 와서 의료 자원봉사 활동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왔다.

아울러 국민의당은 다음 주 안 대표가 직접 이끄는 ‘혁신준비위원회’를 설치한다고 밝혔다. 혁신위 인선 및 활동 방향에 대해서는 다음 주에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