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미래통합당 신임 원내대표가 지난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2020년 원내대표 및 정책위의장 선출을 위한 당선자총회에서 당선 소감을 밝히고 있다. /뉴시스
주호영 미래통합당 신임 원내대표가 지난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2020년 원내대표 및 정책위의장 선출을 위한 당선자총회에서 당선 소감을 밝히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4·15 총선에서 아쉬운 성적을 낸 미래통합당이 새 원내지도부를 구성하면서 쇄신을 위한 첫걸음을 내딛었다. 하지만 주호영 신임 원내대표가 부친상으로 국회를 비운 사이 통합당은 김종인 비대위 전환 문제를 놓고 혼선을 빚는 모습이다.

주 원내대표는 지난 8일 원내대표로 선출된 지 하루 만에 부친상을 당해  9일부터 대구 경북대병원에 머물고 있다. 당장 처리해야 할 현안이 산적한 통합당 입장에서 막 취임한 주 원내대표의 부재는 뼈아프다.

내일(12일)이 주 원내대표 부친의 발인 날임을 감안하면 이번주 내로 복귀할 것으로 보인다. 주 원내대표가 현재 공석인 당 대표직 권한대행을 겸하는 막중한 위치에 있는 만큼, 장례를 마치고 국회에 복귀하자마자 빠른 재정비를 위해 두 팔 걷고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주 원내대표가 부재 중인 가운데 지난달 28일 전국위원회에서 비상대책위원장으로 내정된 김종인 전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의 침묵이 당내 혼선의 싹을 키우는 하나의 원인으로 지목된다. 김 내정자는 4개월 임기의 비대위, 이른바 ‘관리형 비대위’에 대해 사실상 거부한 상황이다.

통합당 당헌에 따라 차기 전당대회가 8월 31일로 못박혀 있어 심재철 전 원내대표는 지난달 말 전국위원회 개최에 앞서 상임전국위원회를 열어 비대위 임기 연장을 위한 당헌 개정을 시도했다. 그러나 의결 정족수 미달로 당헌 개정은 무산됐고 김종인 비대위 전환 문제는 차기 지도부, 즉 주 원내대표 체제로 넘어가게 됐다.

당시만 해도 비대위는 최소 4개월 임기가 보장됐지만 어느새 5월 중순이 됐다. 당헌 개정이 선행되지 않을 경우 비대위는 3개월 임기도 빠듯할 전망이다. 김 내정자는 약 1년 정도의 비대위 임기를 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종인 전 총괄선대위원장이 지난달 24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바른사회운동연합 주최 '21대 국회, 어떻게 해야 하나' 토론회에 참석해 물을 마시고 있다. /뉴시스
김종인 전 총괄선대위원장이 지난달 24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바른사회운동연합 주최 '21대 국회, 어떻게 해야 하나' 토론회에 참석해 물을 마시고 있다. /뉴시스

당내에선 우선 비대위 임기와 관련한 김 내정자의 정확한 의사부터 확인하고 김종인 비대위 전환 여부를 논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장제원 의원(3선·부산 사상)은 지난 9일 페이스북에 “8월까지 한시적 비대위원장 취임에 대한 본인의 확실한 의사를 확인하고 만약 거부의사를 밝힌다면 지체 없이 이 논의는 끝을 내야 한다”며 “(그럴 경우) 주 원내대표가 당대표 권한대행을 겸직하고 강력한 혁신위원회를 만드는 것이 최선”이라고 주장했다.

외부 인사 영입으로 인한 쇄신이 아닌 내부 구성원이 단합해 해결해야 한다는 자강론도 대두된다.

조해진 당선인(3선·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은 이날 페이스북에 “지난 4년 동안 비대위를 3번이나 하고도 당이 바뀌지 않은 이유는 당이 주체적으로 추진하는 개혁이 아니라 외부인에게 맡겨놓고 방임하거나 피동적으로 끌려가는 개혁이었기 때문”이라며 “쇄신 작업이 성과를 내려면 원칙적으로 당이 주도적으로 이끌어가는 개혁이 돼야 한다”고 적었다.

통합당은 빠르면 이번주, 늦어도 다음주 중 연찬회를 개최할 것으로 알려졌다. 21대 총선 당선인 84명 전원이 참석 대상이다.

이 자리에서 당선인들은 통합당이 최근 전국단위 선거에서 민주당에 연전연패하는 이유에 대한 반성과 당 쇄신 방안, 나아가 김종인 비대위 관련 문제 등 현안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당 전체 당선인의 약 절반(40명)이 처음 원내에 진입하는 초선 의원들인 만큼, 이들이 김종인 비대위에 대해 어떤 생각을 품고 있는지가 당의 지도체제를 가를 분수령이 되는 셈이다.

우선 김종인 비대위에 비교적 긍정적 입장을 갖고 있는 주 원내대표가 국회로 복귀하면 빠른 시일 내 두 인사의 회동이 추진될 가능성이 높다.

주 원내대표가 김 내정자의 정확한 입장을 청취한 뒤 전체 당선인들의 의견을 조율하는 방향로 진행될 것으로 관측된다. 그때까지는 당내 혼란 상태가 이어질 전망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