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 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제1431차 정기수요시위가 온라인으로 생중계된 1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윤미향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이 발언하고 있다./뉴시스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제1431차 정기수요시위가 온라인으로 생중계된 지난 3월 1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윤미향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이 발언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과 함께 활동했던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출신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자 관련 논란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이 ‘친일 프레임’으로 방어하기 시작했다.

윤 당선자를 둘러싸고 현재 정의연 회계 투명성 논란, 윤 당선자가 정의연의 기부금을 딸의 유학 비용으로 유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과 윤 당선자가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당시 외교부로부터 사전 설명을 들었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김두관 의원은 지난 12일 페이스북을 통해 “다수가 숨죽여 침묵할 때 일본 제국주의의 성노예 범죄를 세계에 알리는데 평생을 바친 한 사람의 인생과 역사적 성과를 누더기로 만들고 있다”며 “친일·반인권·반평화 세력이 최후의 공세를 하고 있다”고 ‘친일 프레임’을 꺼내들었다.

김 의원은 “굴욕적인 한일 위안부 합의를 했던 미래통합당, 일제와 군국주의에 빌붙었던 친일언론, ‘위안부는 매춘’이라는 친일학자들이 총동원된 것 같다”며 “더 이상 침묵할 수 없다. 침묵한다면 보수 망나니의 칼춤은 바로 얼마 지나지 않아 우리의 목덜미를 겨누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송영길 의원도 페이스북에서 “완전하게 친일청산을 하지 못한 나라의 슬픈 자화상”이라며 “온전하게 예우받지 못한 김성숙 선생을 비롯한 독립운동가들과 친일에 뿌리를 둔 세력들에게 공격당하는 윤 당선인을 보면서 친일청산과 독립유공자 예우야말로 동전의 양면임을 다시금 확인한다”고 주장했다.

이수진 당선인(서울 동작을)은 “일부 언론과 친일 세력의 부끄러운 역사 감추기 시도가 도를 넘고 있다”며 “정의연에 대한 흠집 내기가 일제 강점기의 천인공노할 과거사까지 덮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논란의 당사자인 윤 당선자는 페이스북을 통해 “6개월 간 가족과 지인들의 숨소리까지 탈탈 털린 조국 전 법무장관이 생각나는 아침”이라며 “나에 대한 공격은 보수언론과 미래통합당이 만든 모략극”이라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그러면서 “친일이 청산되지 못한 나라에서 개인의 삶을 뒤로 하고 정의 여성 평화 인권의 가시밭길로 들어선 사람이 겪어야 할 숙명으로 알고 당당히 맞서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