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진교 정의당 신임 원내대표가 지난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21대 국회 당 1기 원내지도부 선출 결과보고회에서 심상정 대표로부터 꽃다발을 받고 있다. /뉴시스
배진교 정의당 신임 원내대표가 지난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21대 국회 당 1기 원내지도부 선출 결과보고회에서 심상정 대표로부터 꽃다발을 받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배진교 정의당 신임 원내대표가 지난 총선에서 정의당의 참패로 지목된 연동형 비례대표제 개정에 대해 목소리를 높였다. 

배 원내대표는 13일 YTN 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이번 총선을 거치면서 비례위성정당 문제와 준연동형 비례제는 보완해야 한다는 요구가 많다”며 “어쨌든 선거법 개정에 대해서 다시 논의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지난 총선 과정을 놓고 보면 정의당 입장에서 억울한 측면들이 있다”라며 “(준연동형 비례제는) 민심을 국회에 다 반영할 수 없는 수준이었지만, 그럼에도 한 발자국 민심 그대로 국회로 나갈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놓았기 때문에 정의당도 수용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다만 이런 과정에서 비례위성정당 문제에 대해서 대응하지 못했고, 오히려 민주당까지 비례위성정당을 만들었다”며 “총선 자체가 민심 그대로의 국회를 만드는 데 실패한 부분에 정의당의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취지를 살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배 원내대표는 “애초에 민심 그대로의 국회를 만든다고 한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회뿐만 아니라 지방의회에서도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해야 한다는 뜻을 내비치기도 했다. 

배 원내대표는 “2022년 지방선거가 예정돼 있는데 국회뿐만 아니라 지방의회도 한 당이 독식하는 구조다”며 “지방의회도 연동형 비례제를 도입해 지역주민들의 민심이 담긴 의회가 구성될 수 있도록 선거법을 함께 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최근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당선인 논란이 불거진 ‘위안부 후원금’ 문제에 대해서는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배 당선인은 “위안부 할머니들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국민들 마음도 모으고, 외교적 결실을 맺어야 할 시기에 이런 문제가 불거졌다”라며 “오히려 위안부 할머니들의 문제 해결에 걸림돌이 되지 않을까 상당히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다만 이에 대한 정확한 사실 확인이 필요하다며 섣부른 판단은 경계했다. 배 원내대표는 “문제의 당사자들이 정확하게 해결을 위해 적극적인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고 조언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