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21차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가 열린 지난 1월 8일 서울 종로구 옛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
제1421차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가 열린 지난 1월 8일 서울 종로구 옛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92) 할머니가 지난 7일 대구 기자회견에서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회계 문제 등을 짚으며 수요시위 불참을 선언한 뒤 처음으로 공식 입장을 내놨다.

이 할머니의 기자회견 이후 정의연 회계 투명성 논란과 함께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현 정의연) 상임대표를 지낸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자가 정의연의 기부금을 딸의 유학 비용으로 유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또 윤 당선자가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당시 외교부로부터 사전 설명을 들었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논란이 됐다.

논란이 ‘일파만파’ 확산되자 이 할머니는 지난 13일 페이스북을 통해 입장문을 내고 정의연이 이끌어낸 성과에 대한 폄훼와 소모적 논쟁은 지양돼야 한다면서도 사업 방식의 오류나 잘못을 극복하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다며 다시 한 번 문제 제기를 했다.

이 할머니는 “저는 지난 30년 간 이 문제 해결을 위하여 정대협과 그 이후 정의연과 더불어 많은 활동을 함께 하여 왔다”며 “그간 활동을 통해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국내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주의를 환기하고 전 인류가 다시는 이러한 행위가 있어서는 안되겠다는 공감과 참여와 행동을 이끌어낸 성과에 대한 폄훼와 소모적인 논쟁은 지양돼야 한다는 전제에서 몇 가지 말씀드리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 할머니는 “지난 30여년간 진실을 밝히기 위한 투쟁 과정에서 나타났던 사업 방식의 오류나 잘못을 극복하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이것이 누군가를 비난하는 과정이 아니라 현 시대에 맞는 사업 방식과 책임있는 집행 과정, 그리고 투명한 공개를 통해 국민 누구나 공감하는 과정을 만들어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새로운 사업이 아닌 필요한 사업들을 집중하여 추진하고 그 성과들을 정리하여 누구나 과정을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역설했다.

이 할머니는 또 “지난 2015년 박근혜 정부 당시 한일 간 졸속 합의와 관련하여 정부의 대민 의견 수렴 과정과 그 내용, 정대협 관계자들의 정부 관계자 면담 시 대화 내용 등 관련한 내용이 조속히 공개되어 우리 사회의 신뢰가 회복돼야 한다”며 “기성 언론에서 제기하고 있는 근거 없는 억측과 비난, 편가르기 등이 우리를 위해 기여할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강조했다.

이 할머니는 14일 보도된 월간중앙과의 인터뷰에서는 ‘정의연이나 윤미향 당선인과 만나 오해를 풀 생각은 없나’라는 질문에 “화해는 안 한다. 화해는 할 수 없다”며 “정대협(정의연)은 고쳐서 못 쓴다. 해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할머니는 “나는 할 말을 했고, 이제 더 이상 이용당할 수 없다”고도 했다.

또 윤 당선자에 대해서는 “지금이라도 이실직고하는 게 옳은 거지, 양심도 없다”고 거센 비판을 가했다.

앞서 이 할머니는 지난 7일 대구 기자회견에서 “수요집회를 없애야 한다. 하나도 도움이 안 된다. 참가한 학생들이 낸 성금은 어디에 쓰는지 모른다”며 “윤미향 씨 국회의원 하면 안 된다.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윤 당선자는 “정의연 활동과 회계 활동은 정말 철저하게 관리하고, 감사받고, 보고하는 과정을 거친다”고 억울함을 호소했고, 시민당의 우희종 대표는 최근 “할머니의 주변에 있는 최모 씨라는 분에 의해 조금 기억이 왜곡된 것 같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윤 당선자 관련 논란이 확산되자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의원 등은 “친일·반인권·반평화 세력이 최후의 공세를 하고 있다”면서 ‘친일 프레임’을 꺼내들어 방어에 나서기 시작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