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아가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에 포함되면서 국내 가구업계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뉴시스
이케아가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에 포함되면서 국내 가구업계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사진은 이케아 기흥점에서 쇼핑 중인 소비자들의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최근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이 지급되고 있는 가운데, 이케아가 논란의 중심에 서고 있다. 백화점, 대형마트 등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한 지원금을 이케아에서는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국내 가구업계에서 거센 반발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난 12일 한국가구산업협회 6대 회장으로 취임한 이영식 한샘 부회장은 15일 이케아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에 포함된 것과 관련해 긴급회의를 열고, 정부에 강력한 항의의 뜻을 전달했다. 한국가구산업협회는 성명서를 통해 “재난지원금의 사용 목적은 중소상공인의 어려움을 구제하는 것인데, 대형업체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한 것은 정부의 행정착오”라고 비판했다.

한국가구산업협회는 국내 가구업계를 대표하는 한샘과 현대리바트를 비롯해 100여개 가구관련업체가 가입한 곳이다. 특히 이날 긴급회의 및 성명서 채택엔 대한가구산업협동조합연합회, 한국제품안전협회, 한국주택가구조합 등 유관 협회도 함께 참여했다.

이처럼 국내 가구업계가 거세게 반발하고 있는 이유는 최근 본격 지급되고 있는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에 이케아도 포함됐기 때문이다.

정부는 백화점과 대형마트, 대형가전제품 매장 등 대기업들이 운영하는 매장을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에서 제외했다. 하지만 ‘가구공룡’이라 불리는 전 세계 가구업계 1위 이케아는 유통산업발전법상 가구전문점으로 분류돼 해당 지자체에 거주할 경우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이케아 매장에선 단순히 가구만 판매하는 것이 아니다. 각종 인테리어 소품은 물론 주방도구, 가전제품, 심지어 일부 식품 및 아이들 장난감까지 판매한다. 또한 이케아는 국내에 처음 진출했을 때부터 중소 가구시장 및 골목상권 침탈 논란에 휩싸여왔다. 지난해 중소기업연구원이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케아와 연관성이 높은 주변 소상공인의 매출은 뚜렷한 감소세가 이어지고 있다.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의 목적은 당장 수입이 줄어든 국민들을 지원하는 것 외에도, 내수에 활력을 불어넣고 소상공인들의 매출 회복에 도움을 주기 위한 측면이 있다. 이러한 긴급재난지원금이 이케아로 흘러들어가는 것은 목적에 부합한다고 보기 어렵다.

가구업계 한 관계자는 “형평성에 어긋나고, 긴급재난지원금 본래 취지에 반한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렵다”며 “정부의 발 빠른 개선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