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 해명 논란일자 “적금 깨고 가족 돈 빌려”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제1428차 정기수요시위가 온라인으로 생중계된 지난 2월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윤미향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이 경과보고를 하고 있다./뉴시스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제1428차 정기수요시위가 온라인으로 생중계된 지난 2월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윤미향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이 경과보고를 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을 지낸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지난 2012년 아파트 구입 자금을 둘러싼 의혹에 대한 해명을 번복하면서 의혹이 더욱 증폭되고 있다.

윤 당선인은 당시 경매에 부쳐진 2억 원대 아파트를 전액 현금으로 매입해 자금 출처에 대한 의혹이 제기됐다.

윤 당선인은 지난 18일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 아파트를 사기 위해서 살던 아파트를 팔았다”면서 “경매를 아는 분들은 너무나 상식적인 일이기는 하지만 나라에서 진행하는 경매는 당연히 현금으로 한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경매에 부쳐진 아파트 낙찰은 기존 아파트 매각보다 8개월 먼저 이뤄졌다는 점에서 거짓 해명 의혹에 휩싸였다.

곽상도 미래통합당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또 거짓말”이라며 “윤 당선자가 2012년 4월 26일 경매를 통해 수원 권선구 A 아파트를 현금 2억 2600만원에 매입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당시 경매 비용의 자금출처를 밝혀달라고 요구했더니 언론 인터뷰를 통해 ‘지금 살고 있는 아파트를 경매로 사기 위해서 전에 살던 아파트를 팔았다’고 해명했다”며 “사실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전에 살던 아파트 등기를 살펴보니 2013년 1월 7일에 매도한 것으로 밝혀져 전에 살던 아파트 매각 대금이 아닌 다른 자금으로 취득한 것이 분명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윤 당선인 측은 “오래된 일이라 기억 착오였다”며 기존 해명을 번복했다. 윤 당선인 측은 설명자료를 내고 “2012년 1월 경매사이트를 통해 아파트를 2억2천600만원에 낙찰받았고, 입찰 보증금으로 입찰금액의 10%인 2천260만원을 냈다”며 “그해 4월 남은 금액을 정기적금 해지, 가족을 통한 차입, 기존 개인 예금 등으로 충당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기존 아파트는 2012년 1월 매물로 내놨지만 매매가 성사되지 않았다”며 “2013년 2월에야 매매가 성사돼 매매금은 가족 차입금을 갚는 데 썼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