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서울 강남구 한국무역협회에서 열린 ‘위기극복을 위한 주요 산업계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1일 서울 강남구 한국무역협회에서 열린 ‘위기극복을 위한 주요 산업계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8일 21대 국회 개원을 앞두고 여야 원내대표를 초청해 오찬을 갖는다.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은 지난 24일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은 제21대 국회 개원을 앞두고 국민의 국회의 초석을 놓을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와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를 청와대로 초청해 양당 원내대표 오찬 대화를 갖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오찬 대화에서는 별도의 의제나 배석자 없이, 코로나로 인한 고용과 산업 위기 대응 등 국정 전반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대화를 나누기로 했다. 특히, 소수당을 제외하고 원내 1, 2당의 원내대표만 부른 것은 더욱 심도 있는 대화를 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강 수석은 “이번 대화는 대통령께서 초청하고 양당 원내대표께서 흔쾌히 응하여 이루어진 것”이라며 “협치의 제도화를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오찬을 계기로 21대 국회와 청와대 간 협치 플랫폼이 만들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20대 국회 당시엔 ‘여야정 상설협의체’가 만들어진 바 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협치의 제도화를 어떻게 해나갈 것인가를 이 날의 두 대표하고도 함께 논의하고 협의할 것”이라며 “달라진 21대 국회의 의석 변화 등을 모두 감안해 대화를 통해 협치의 제도화를 어떻게 할 것인가는 추후에 결정할 것 같다”고 설명했다.

또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6월 초 개원연설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국난위기 앞에서, 신뢰받는 국회의 필요성이 요구돼 대통령께서 개원연설을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개원연설에는 축하와 함께 일하는 국회가 되길 바란다는 메시지가 담길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