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제1428차 정기수요시위가 온라인으로 생중계된 지난 2월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윤미향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이 경과보고를 하고 있다./뉴시스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제1428차 정기수요시위가 온라인으로 생중계된 지난 2월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윤미향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이 경과보고를 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최근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당선인을 둘러싼 각종 의혹이 꼬리를 물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윤 당선인 가족이 다섯채의 집을 모두 현금으로 샀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미래통합당 ‘위안부 할머니 피해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 위원장인 곽상도 의원은 지난 25일 TF 첫 회의에서 윤미향 당선인과 그의 부친, 남편이 지난 1995년부터 2017년까지 다섯채의 집을 모두 현금으로 샀다고 주장하며 검찰의 자금 출처 수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곽 의원이 윤 당선인의 재산 신고 자료 등을 토대로 분석한 바에 따르면, 윤 당선인은 1995년 송죽동 빌라를 구입한데 이어 1999년 10월 수원시 매탄동 아파트를 매입했고 그의 아버지는 2001년 11월 같은 아파트를 2억 3,000여만원에 매입했다. 곽 의원은 등기부등본상 근저당이 설정된 기록이 없기 때문에 전액 현금으로 구입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주장했다.
 
또 곽 의원은 "윤 당선인의 남편이 2017년 경남 함양의 한 빌라를 현금으로 구입한 것으로 추정되며 윤 당선인이 2012년 경매로 낙찰 받은 수원시 금곡동 아파트도 현금으로 구입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곽 의원은 “윤 당선인이 1995년 수원시 송죽동 빌라를 매수했는데 공교롭게도 1992년 정신대할머니돕기국민운동본부에서 모금을 시작했다. 이때부터 자금추적이 필요하다”며 “보통 사람은 평생 살면서 집 한 채도 현금으로 구매하기 힘든데 윤 당선인 가족은 집 다섯 채를 전부 현금으로 구매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개인계좌로 모금한 현금이 어디로 흘러갔는지 검찰 수사를 통해 꼭 밝혀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당선인은 최근 지난 2012년 아파트 구입 자금을 둘러싼 의혹에 대한 해명을 번복하면서 논란이 된 바 있다. 윤 당선인은 당시 경매에 부쳐진 2억 원대 아파트를 전액 현금으로 매입해 자금 출처에 대한 의혹이 제기되자 “이 아파트를 사기 위해서 살던 아파트를 팔았다”고 밝혔다.

그러나 경매에 부쳐진 아파트 낙찰은 기존 아파트 매각보다 8개월 먼저 이뤄졌다는 점에서 거짓 해명이라는 지적이 제기됐고, 윤 당선인 측은 “오래된 일이라 기억 착오였다”며 기존 해명을 번복했다. 윤 당선인 측은 설명자료를 내고 “남은 금액을 정기적금 해지, 가족을 통한 차입, 기존 개인 예금 등으로 충당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윤 당선인은 검찰의 정의기억연대 사무실 등의 압수수색과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의 2차 기자회견, 언론 등의 각종 의혹 제기에도 불구하고 침묵을 지키며 7일째 두문불출하고 있다. 언론 인터뷰는 지난 18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출연이 마지막이다. 윤 당선인은 5·18 민주묘역 참배, 21대 초선의원 의정 연찬회 등 당선인의 공식 일정에도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