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금리 0.75%→0.50%로 인하… 사상 최저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 -0.2%로 대폭 하향 조정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28일 전체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재의 0.75%에서 0.50%로 0.25%포인트 하향 조정하기로 결정했다. 사진은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이날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한국은행·뉴시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한국은행(이하 한은)이 결국 추가 ‘기준금리 인하’ 카드를 꺼내들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경제 충격이 장기화될 것이라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은 금융통화위원회(이하 금통위)는 28일 전체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재의 0.75%에서 0.50%로 0.25%포인트 하향 조정하기로 결정했다. 

이로써 기준금리는 또 다시 사상 최저치 기록을 갈아치우게 됐다. 한은은 지난 3월 16일 기준금리를 1.25%에서 0.75%로 인하하며 마이너스 금리 시대를 연 바 있다. 두 달 만에 추가 인하에 나선 배경엔 코로나19 사태가 자리 잡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수출, 소비 등 각종 경제지표가 악화되자 추가 행동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금통위는 이번 통화정책방향 결정 배경에 대해 “세계경제는 코로나19 확산의 영향으로 경제활동이 제약되면서 크게 위축됐고 국내경제는 성장세가 크게 둔화됐다”며 “소비가 부진한 흐름을 지속하고 수출도 큰 폭 감소한 가운데 설비투자 회복이 제약되고 건설투자 조정이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고용 상황은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취업자수 감소폭이 크게 확대되는 등 악화됐다”며 “앞으로 국내경제는 코로나19 확산의 영향으로 당분간 부진한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한은은 이날 올해 국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종전 2.1%에서 -0.2%로 낮췄다. 

다만 금융시장의 변동성은 다소 축소됐다고 평가했다. 금통위는 “금융시장에서는 국제금융시장 안정, 적극적인 시장안정화 조치 등으로 가격변수의 변동성이 축소됐다”며 “장기시장금리가 하락한 가운데 주가는 상승했으며 원/달러 환율은 좁은 범위에서 등락했다. 가계대출은 증가규모가 축소됐으며, 주택가격도 오름세가 둔화됐다”고 설명했다.  

금통위는 “코로나19 확산의 영향으로 국내경제의 성장세가 부진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수요측면에서의 물가상승압력도 낮은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전망되므로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의 전개 상황과 국내외 금융·경제에 미치는 영향, 금융안정 상황의 변화 등을 면밀히 점검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