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지난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지난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21대 국회 첫 임시회의 소집을 두고 정치권의 잡음이 이어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을 중심으로 한 범여권은 공동으로 소집요구안을 제출하며 강행 의지를 피력하고 있지만, 미래통합당의 반발 역시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여기에 국민의당도 통합당과 함께 참여하지 않으면서 그 속내에 대해서 다양한 해석이 나오고 있다.

민주당은 전날(2일) 국회 의안과에 임시국회 소집요구안을 제출했다. 민주당과 함께 정의당‧열린민주당‧기본소득당‧시대전환 등 4개 정당이 이에 동참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경제 위기가 극심한 상황에서 3차 추가경정예산안 등을 조속히 처리해 ‘일하는 국회’의 모습을 보여주겠다는 이유다. 이들이 소집요구에 나서면서 오는 5일 임시회의 소집이 눈앞으로 다가왔다.

반발이 거센 통합당을 제외한 대부분의 정당이 이에 뜻을 모았다. 하지만 국민의당은 통합당과 더불어 임시회 소집요구에 참여하지 않았다. 

이를 두고 민주당은 불쾌한 감정을 드러내기도 했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통합당과 국민의당이 소집 요구에 빠졌는데 21대 국회 출발부터 과거 모습을 반복하면 안 된다”며 “개원 국회 때부터 발목 잡아선 안 된다는 국민 열망이 전례없이 높다”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국회법을 준수해야 한다는 입장은 공감하지만, 협상 없는 일방적 국회 운영에는 동의하지 않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국민의당 한 의원은 이날 <시사위크>와 통화에서 “기본적으로 법정 시한 내에 열려야 한다는 원칙은 맞다고 보지만, 임시회가 열리려면 원 구성 합의가 선행돼야 한다”며 “일방적으로 여는 것은 민주화 이래 이런 기억이 없다. 최악의 국회사가 되는 것인데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의 경우 어떤 상임위든 본인들이 절대다수를 차지할 수 있는데도 뭐가 두려워서 위원장까지 욕심을 내는지 상식적으로 안 맞는 일을 한다”며 “그런 식의 소집이라면 응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국민의당이 여당의 독단적 행보에 제동을 거는 것은 야당으로서의 명분을 챙기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지난 달 2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일하는 국회는 야당을 정치적 동반자, 대화와 타협의 상대로 인정할 때 시작될 수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이날 본지와 통화에서 “(국민의당은) 야당의 정체성을 확고히 지키면서 여당의 독단적인 행보에는 동의하지 않겠다는 명분을 쥐고 있는 것”이라며 “국회 문을 열기 위해서는 합의를 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으면 야당인 우리도 안된다고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임시국회 소집이 국민의당과 통합당 연대의 시발점이 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앞서 국민의당은 모든 정당과 사안별 연대 가능성을 열어뒀다. 사실상 이번처럼 범여권이 뭉치는 상황이라면 국민의당과 통합당 연대가 더욱 공고해질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윤미향 민주당 의원을 둘러싸고 국민의당과 통합당의 연대 기류도 감지되는 분위기다. 국민의당은 윤 의원의 윤리특위 제소와 관련해 통합당과 공동 제소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렇다 보니 국민의당이 명분상 ‘야당의 정체성’을 강조하면서 사실상 앞으로 다가올 재‧보궐선거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통합당과 연대를 할 것이라는 가능성도 꾸준히 제기되는 상황이다. 

박 평론가는 “국민의당이 지난 총선 때 지역구 후보를 내지 않으면서 후보 연대를 한 이후 사실상 야당으로서 입지를 강화하면서 통합당과의 연대 관계를 더 강화시켜가는 것”이라며 “야당의 정체성을 확고히 지키겠다는 것은 표면적 명분이고 실리적으로는 다음 대통령 선거를 위한 통합당과 통합이나 연대를 고려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