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내에서 이낙연(우) 의원, 김부겸(좌) 전 의원 등 대선주자는 8월 전당대회에 출마해서는 안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뉴시스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이낙연(우) 의원, 김부겸(좌) 전 의원 등 대선주자는 8월 전당대회에 출마해서는 안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8‧29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권 경쟁이 조기에 과열되면서 ‘대선주자 전대 출마 불가론’이 고개를 들기 시작했다.

대선주자 전대 출마 불가론은 이낙연 의원과 김부겸 전 의원을 겨냥한 것이다. 민주당의 당권 경쟁은 3파전 혹은 4파전으로 치러질 전망이다. 유력 대선주자인 이낙연 의원과 함께 홍영표, 우원식 의원이 출마 결심을 굳힌 상황이다. 당 대표 출마 문제를 놓고 고심하고 있는 김부겸 전 의원까지 가세할 경우 4파전 구도가 된다.

이번 전대는 대선주자까지 뛰어들면서 대선 전초전이 될 전망이다. 이 때문에 당 내에서는 당권 경쟁 과열을 우려하는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대선주자 전대 출마 불가론’이 나오기 시작했다. 특히 차기 대선 출마 가능성이 거론되는 정세균 총리가 이낙연 의원의 독주를 견제하기 위해 김부겸 전 의원을 지원하기로 했다는 ‘연대설’까지 제기되면서 더욱 기름을 부은 모습이다.

당내 최대 규모 의원 모임인 더좋은미래(더미래)의 지난 3일 정례회의에서 참석자들 상당수가 대선주자들의 전대 출마에 부정적 의견을 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참석자들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한 위기 상황에서 정기국회를 앞두고 당권 경쟁을 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은 민생 문제에 소홀한 것으로 국민들에게 비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다. 또 차기 대권 경쟁이 심화될 경우 문재인 대통령에게 부담을 줄 수 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 더미래, 대선주자에 '당권출마 재고' 전달 계획

더미래는 추후 논의를 더 거쳐 이낙연 의원과 김부겸 전 의원 측에 전대 출마를 재고해달라는 의견을 전달할 계획이다.

더미래와 민주평화국민연대(민평련) 소속인 신동근 의원은 의원 텔레그램방에 글을 올려 “코로나19 국난극복과 당의 통합,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재집권을 위해 대권주자들의 7개월짜리 당 대표 출마가 바람직한지 숙고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동근 의원은 지난 4일 <시사위크>와 통화에서 “대권주자들이 전대에 나오면 대권 전초전이 되면서 조기에 과열될 수 있다”며 “원래 의도와는 다르게 그렇게 변질될 수 있는 우려가 있다는 얘기다”고 설명했다.

우원식 의원이 더미래 소속이라는 점에서 더미래의 이 같은 주장이 ‘우원식 밀어주기 아니냐’는 시각도 존재한다.

그러나 ‘대선주자 전대 출마 불가론’은 조금씩 확산되고 있다. 당 대표에 출마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일찌감치 밝힌 김두관 의원은 5일 페이스북을 통해 “기업과 소상공인과 서민이 코로나 경제위기에 신음하고 있는데, 전대도 아직 많이 남았는데 대권‧당권 논란이 조기에 가열되는 것은 바람직스럽지 않은 것 같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권주자가 7개월 짜리 당권에 나서는 것도 당 운영의 원칙과 책임, 그리고 우리에게 닥친 엄중한 책임을 생각할 때 우리의 선택지는 아닌 것 같다”며 “177석 거대여당을 이끄는 당대표는 무엇보다 국정운영의 큰 책임을 질 수밖에 없고 당 운영은 국정과 바로 직결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당권‧대권 논란이 조기에 가열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국민이 177석의 힘을 어디에 쓰는지 지켜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대선주자들의 전대 출마를 인위적으로 차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주장도 있다. 박찬대 의원은 이날 <시사위크> 기자와 만나 “대선주자는 무조건 출마하지 않아야 한다는 의견에 대해서는 숙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일리가 있는 지적이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대선주자들의 출마 기회 자체를 제한하는 것이 바람직한지는 다른 판단이 있을 수 있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향후 ‘대선주자 전대 출마 불가론’이 더욱 힘을 받게 된다면 당권 경쟁 구도도 크게 흔들릴 전망이다. 특히 이 같은 주장은 김부겸 전 의원보다 이낙연 의원에게 부담으로 작용될 것으로 보인다.

전대 출마 가능성을 열어놓고 막판 고심을 하고 있는 김 전 의원은 당 대표에 출마할 경우 차기 대선에 출마하지 않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는 당 대표로 선출되더라도 대권·당권 분리 조항에 따라 7개월 가량만 당 대표를 하고 중도에 사퇴해야 하는 이낙연 의원과 차별성을 부각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민주당 당헌의 대권·당권 분리 조항에 따르면, 당 대표가 대선에 출마하려면 대선 1년 전인 내년 3월 사퇴해야만 한다.

김부겸 전 의원이 ‘2년 대표 임기 완수‧대선 불출마’ 승부수를 띄울 경우 이 의원이 ‘7개월 짜리’ 당 대표에 욕심을 부린다는 비판은 더욱 거세질 가능성도 있다.

홍영표 의원은 이미 “대권주자가 당권까지 가지려는 것은 당에 바람직하지 않다”고 견제구를 날린 상황이다.

이달 말쯤 당 대표 출마를 공식 선언할 예정인 이 의원은 아직 이에 대해 어떤 반응도 보이지 않고 있다. 이 의원은 일단 ‘대선주자 전대 출마 불가론’이 더욱 힘을 받게 될지, 김 전 의원이 ‘대선 불출마’ 카드를 꺼내들고 당권 도전에 나설 것인지 등 상황 변화를 예의주시한 후 입장을 정할 것으로 보인다.

이 의원과 가까운 설훈 최고위원은 YTN 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김부겸 전 의원의 당 대표 출마 여부에 대해 “지금 현재 조건으로 보면 이낙연 의원이 거의 뭐 당내에서는 일방적인 조건으로 가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김 전 의원이 앞으로 어떻게 할지는 조금 더 지켜보는 게 옳지 않겠는가 생각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