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일방적으로 북한 요청에 끌려다니는 나라가 돼선 안 된다”며 최근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의 대북전단(삐라) 살포 비난과 관련한 문재인 정부의 미온적 대응을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왜 우리 정부가 떳떳치 못하게 북한에 대해 아무런 대응을 제대로 못하고 있는지 상당히 의아하게 생각한다”며 “우리나라 위상이 국제적으로 어느 때보다 높아진 상황에서 북한이 우리에게 뭐라고 얘기하는데 마치 순응하는 태도를 보이는 것은 국민 자존심을 건드리는 것이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북한 김여정은 지난 4일 탈북민들의 삐라 살포에 대해 막말을 섞어가며 문재인 정부를 향해 사실상 ‘관련법을 만들어서라도 막으라’는 취지의 담화문을 발표했다.

담화문 발표 이후 청와대는 “삐라는 백해무익한 행동”이라고 했고, 통일부·국방부 등 부처도 삐라 살포 중지를 촉구하고 나섰다. 특히 통일부는 삐라와 관련해 “법률 정비를 준비하고 있다”고 했다. 통합당에선 ‘김여정 하명법’이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이와 관련, 김 위원장은 “남북이 분단돼 지금까지 두 체제가 경쟁하는 과정에서 우리가 압도적으로 제압할 수 있는 소위 경제적 능력을 갖췄고 국방능력도 북한보다 조금도 손색이 없다”며 “평화적으로 서로 교류하고 화해하는 것은 해야 할 일이지만 일방적으로 끌려다니는 나라가 돼선 안 된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대북관계에서 좀 분명한 태도로 국민 자존심에 상처나지 않도록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