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의원실을 나서고 있다./뉴시스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의원실을 나서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마포 쉼터 소장 손모(60)씨가 숨진 이후 연일 언론에 날을 세우고 있다.

윤 의원은 지난 8일 자신의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 앞에 대기하던 취재진을 향해 “뭘 찍으려고 기다리는 거냐. 내가 죽는 모습을 찍으려고 기다리는 거냐”라며 “상중인 걸 알지 않느냐”라고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윤 의원은 보좌진의 만류로 의원실 안으로 들어갔고 보좌진은 기자들에게 윤 의원이 심적으로 힘든 상태라며 양해를 구했다.

윤 의원은 앞서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손모씨의 죽음에 대해 “우리 소장님, 기자들이 쉼터 초인종 소리 딩동 울릴 때마다 그들이 대문 밖에서 카메라 세워놓고 생중계하며, 마치 쉼터가 범죄자 소굴처럼 보도를 해대고”라며 “검찰에서 쉼터로 들이닥쳐 압수수색을 하고, 매일 같이 압박감, 죄인도 아닌데 죄인의식 갖게 하고, 쉴 새 없이 전화벨 소리로 괴롭힐 때마다 홀로 그것을 다 감당해 내느라 얼마나 힘들었을까”라고 언론과 검찰을 비판한 바 있다.

이런 가운데 여권 의원들도 언론을 비판하며 윤 의원 비호에 적극 나섰다. 김두관 민주당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손모씨가 숨진 것과 관련 “검찰은 수사도, 부르지도 않았다고 첫 반응을 나타냈지만 이 죽음 앞에 아무런 관계도 없다고 말하긴 어렵다”며 “언론은 어떠한가. 이들이 만들어 놓은 황당한 프레임에 검찰이 칼춤을 추고 여론이 파도를 치면서 죽음의 그림자가 드리웠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이미 이번 정의연 사건의 핵심 의혹은 대부분 해소됐다”며 “안성 쉼터 매매 과정의 의혹도 언론의 문제 제기가 옳지 않다는 것이 입증되었고 22억원이 증발되었다는 제목 장사도 국세청 공시와 비영리 법인의 회계 차이였다는 것이 해명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집 5채를 모두 현금으로 샀다는 보도도 사실과 전혀 다른 언론의 프레임이라는 것도 밝혀졌다”면서 “여기서 멈춰야 한다. 이제 진실이 밝혀질 때까지 자숙하고 기다려야 한다. 더 이상 언론이 마구 휘두른 펜에 찔려 죽는 사람이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진애 열린민주당 의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윤 의원과 정의연 관련 언론 보도에 대해 “회계부정과 같은 의혹은 차분하게 조사 결과를 보고 그에 대한 판단을 하면 될 일”이라며 “섣부른 낙인 찍기는 사절이다. 언론의 지나친 취재는 너무 심한 가혹행위”라고 날을 세웠다.

이어 “간밤에 정의연 마포쉼터 소장의 죽음 소식이 전해졌다. 가슴 아프다. 자칫 언론은 사회적 죽음을 만드는 주요 변수가 되어오지 않았나”라며 “제정신을 차려야 한다. 몇십년 활동을 송두리째 부정 당하는 아픔을 만들지 말자”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미래통합당은 윤 의원이 손모씨의 죽음에 대한 책임을 언론과 검찰에 전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황규환 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윤 의원은 고인의 죽음의 책임을 언론과 검찰에 모조리 전가하고 있지만, 검찰은 고인을 조사한 사실도 없고, 조사를 위한 출석 요구를 한 사실도 없다고 한다”며 “게다가 윤 의원은 자신의 처지를 한탄했지만, 정작 국민들은 윤 의원에게 고인이 왜 그런 선택을 하게 되었는지, 정작 지금 지옥의 삶을 살고 있는 것은 누구인지를 묻고 싶을 따름”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검찰에서 정정당당하게 조사받으면 될 일”이라며 “끝까지 버티는 윤 의원과 비호하기 바쁜 민주당, 국민의 배신감과 분노는 오직 신속하고 철저한 검찰 수사와 법의 심판으로만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