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업계가 개인형, 맞춤형 VIP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백화점 업계가 개인화, 맞춤형 VIP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시사위크=범찬희 기자  백화점 업계가 VIP 우대에 힘을 싣고 있다. 특정 장르에 선호도가 높은 VIP고객들에게 맞춤별 서비스를 선보이며 큰 손 모시기에 집중하고 있다.

신세계백화점은 업계 최초로 ‘생활 장르 VIP고객’을 따로 모신다. 신세계가 6월부터 새롭게 선보이는 VIP 등급인 ‘생활 장르 코어(core) 고객’은 생활 장르에서 최근 3개월 간 80만원 이상(추후 변동 가능) 구매할 경우 선정된다. 코어 고객은 두 달에 한 번 바이어 추천 상품의 할인 쿠폰과 함께 최신 트렌드까지 문자 메시지를 통해 받을 수 있다.

또 생활 장르 VIP 고객을 위한 ‘리빙 마일리지’ 제도를 도입해 구매 금액의 5%를 적립하고 추후 신세계백화점 상품권으로 교환할 수 있는 혜택도 마련했다.

신세계는 집 꾸미기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새로운 VIP 서비스를 준비했다. ‘백화점 큰 손’으로 떠오른 생활 장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하겠다는 의미다.

실제로 신세계 생활 장르는 매년 두 자리 수 이상의 신장세를 기록하며 백화점 매출을 견인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올해는 코로나19 확산에도 불구하고 1월부터 5월까지 6.4% 신장률을 보이며 꾸준한 인기를 보였다.

우선 신세계는 오는 16일까지 전 점포의 생활 장르 VIP 고객 5만4,000명을 뽑아 개인화 및 맞춤형 서비스에 나선다.

생활 장르 VIP로 선정되면 신세계 바이어에게 직접 인테리어 노하우를 배울 수 있다. 스마트 메시지 ‘공간의 기준’을 통해 트렌디한 상품 소개와 연출 방법, 상품 할인 혜택 등 집 꾸미기 노하우를 전달받는 것이다.

앞서 신세계는 지난 3월부터 식품관 VIP를 별도 선정해 식품 바이어가 ‘이달의 식재료’로 추천하는 상품의 할인 혜택 등을 제공하고 있다.

신세계백화점 영업전략담당 이성환 상무는 “올해 업계 최초로 식품 VIP를 선보인 데 이어 생활 VIP를 선정하며 장르별 개인화 마케팅을 확대했다”면서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다양한 서비스로 업계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