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21대 국회 민생공정경제 연속세미나 '제21대 국회에서 상생ㆍ공정경제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21대 국회 민생공정경제 연속세미나 '제21대 국회에서 상생ㆍ공정경제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8월 전당대회 출마를 준비 중인 우원식 의원이 이낙연 의원과 김부겸 전 의원을 향해 전대가 대선 전초전 성격으로 전개되면서 갈등과 분열이 우려된다면서 공개적으로 전대 출마를 재고해줄 것을 요청했다.

우 의원은 지난 14일 페이스북을 통해 “민주당 전대는 민생위기 극복과 정권재창출의 교두보를 마련하기 위한 임무를 갖고 있지만 대권주자 두 분 출마가 굳어지면서 대선 전초전으로 성격이 달라지고 있다”며 “벌써 합종연횡, 힘겨루기, 대리 논쟁 등 낡은 문법들이 언론의 소재로 쓰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우 의원은 “위기 극복의 해법, 민주당의 가치와 노선을 놓고 치열하게 토론하는 모습은 보이지 않는다”며 “갈등과 분열을 반복하던 과거로 돌아가는 것이 아닌지 당내의 우려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당이 지켜줘야 할 대권후보들간의 각축장이 벌어진다면 두 후보의 상징성과 치열한 경쟁의 성격상 어떤 결과가 나와도 우리의 소중한 대선후보들에게 큰 상처만 남을 수 있다”며 “두 대권후보들께 출마를 재고하시길 요청 드린다”고 밝혔다.

우 의원은 “그것이 후보가 흔들릴 때 당이 지켜주고, 당이 휘청거릴 때 후보들이 연대해 이끌어주는 당원과 국민이 바라는 단단한 민주당을 함께 만드는 길”이라고 덧붙였다.

김부겸 전 의원, 홍영표 의원과 ‘비이낙연 연대’를 구축할 것으로 점쳐졌던 우 의원은 지난 10일 이낙연 의원의 요청으로 비공개 회동을 한 뒤 “그런 논의는 불편하다”고 밝혀 전대 문제를 두고 이 의원과 모종의 공감대를 이룬 것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됐었다. 그러나 우 의원은 이날 다시 공개적으로 이 의원과 김 전 의원 모두에게 전대 불출마를 공개적으로 요구하며 각을 세웠다.

이에 이낙연 의원을 지원하는 최인호 의원은 이 의원을 적극 옹호하고 나섰다. 최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내년에 전당대회를 다시 열어야 한다는 이유로 특정 정치인에게 전대에 나서지 말라는 것은 무책임한 배제”라며 “차기 주자가 대통령과 차별화하고, 대통령이 불편해했던 것은 과거의 문법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