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남북관계 악화에 책임을 지겠다며 사의를 표명한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1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뉴시스
최근 남북관계 악화에 책임을 지겠다며 사의를 표명한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1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남북관계 악화에 책임을 지고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힌 데 대해 정치권은 각기 다른 반응을 보였다. 범여권인 정의당은 ‘책임 있는 태도’라는 반응을 보인 데 반해 미래통합당은 ‘꼬리 자르기’라며 비판했다.

김종철 정의당 선임대변인은 17일 국회 브리핑에서 “김 장관이 남북 관계 악화의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했다. 안타까운 일이다”라며 “그러나 사태가 이렇게 온 것에 대해 책임있는 태도로 임해야 한다는 점에는 동감한다”고 밝혔다.

다만 정의당은 상황 개선을 위해서는 ‘인적 쇄신’에만 그쳐서는 안 된다는 뜻을 내비쳤다. 남북관계 악화가 정부의 소극적 대응 때문임을 지적하며 이를 먼저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남북관계가 이렇게 오게 된 데에는 대한민국 정부의 과감한 역할이 부족했음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라며 “미국이 허용하는 범위 아래에서 역할을 스스로 제한해 왔던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특히 정의당은 지난해 2월 하노이 선언이 결렬된 이후 정부가 사실상 중재자의 역할을 하지 못했다는 점이 실책이라고 봤다. 북한의 불만이 노골적으로 높아지는 상황에서 미국을 움직이려는 시도는 물론, 북한에 적극적인 조치를 취하지 못해 현 상황을 초래했다는 평가다.

이에 따라 정의당은 남북 모두에게 전향적 자세를 취할 것을 촉구했다. 김 대변인은 “남북 관계가 더 이상 악화되지 않도록 정부가 더 과감하게 한반도 평화라는 관점에서 대북관계 개선에 나서야 한다”라며 “아울러 북한도 더 이상 무모한 행위로 사태를 악화시켜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반면 통합당에서는 김 장관의 사의 표명을 두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김은혜 통합당 대변인은 같은 날 논평을 통해 “실효성이 다한 대북정책을 반성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면서도 “현재 한반도 상황은 장관 한 사람이 사퇴한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김 대변인은 “남북관계를 파탄으로 내몬 청와대 외교안보라인에 비하면 오히려 통일부 장관은 ‘손절’하기 쉬운 약한 고리 아닌가”라며 “험악해지는 여론을 의식한 꼬리 자르기 의심을 지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앞서 김 장관은 같은 날 정부청사 기자실에서 돌연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남북관계 악화의 모든 책임을 지고 물러나기로 했다”라며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바라는 많은 국민의 요구와 기대에 부응하지 못해 죄송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