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4일 오후 청와대 집무실에서 '아세안+3 화상정상회의' 시작 전 모니터를 바라보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30일 유럽연합 상임의장과 화상 정상회담을 갖는다. 문 대통령이 지난 4월 14일 오후 청와대 집무실에서 '아세안+3 화상정상회의' 시작 전 모니터를 바라보고 있다. /청와대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30일 유럽연합(EU) 측의 제안으로 샤를 미셸 EU 상임의장ㆍ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과 화상 정상회담을 갖는다고 강민석 대변인이 지난 18일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문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새로 출범한 EU 지도부와 처음으로 회담을 하게 된다.

강 대변인은 “이번 회담은 금년 들어 최초로 개최되는 양자 정상회담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공조 방안을 포함해 양측 간 관심 현안에 대해 폭넓게 논의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올해는 한국과 EU가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수립한 지 10주년이 되는 해로, 양측은 이번 회담에서 그간의 협력 성과를 점검하고 한·EU 관계를 더욱 호혜적이고 미래지향적으로 격상시킬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강 대변인은 “교역·투자 증진 및 디지털 경제, 신재생 에너지 등 미래 분야로의 협력 다변화 방안에 대해서도 협의할 예정”이라며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과정에서 건설적 기여를 해 온 EU 측과 한반도 정세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신지도부 출범 이후 ‘유럽 그린딜’ 정책을 통해 글로벌 기후 및 환경 문제 해결을 주도해 나가고 있어 우리 정부가 역점적으로 추진 중인 ‘그린 뉴딜’ 정책의 중요한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러면서 “이번 회담을 통해 한·EU 전략적 동반자 관계가 더욱 심화, 확대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양측 간 전략적 소통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이번 회담에서 EU와 보건·방역 분야 협력, 백신 및 치료제 개발을 위한 국제 연대 등 코로나19 대응 공조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당초 한국은 EU와 대면 정상회담을 올해 상반기 서울에서 개최하고자 했다. 그러나 코로나19 사태가 벌어지자 EU 측은 화상 정상회담을 우선 개최하는 방안을 우리 정부에 제의한 것으로 전해진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