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384억원 규모의 펀드환매 중단 사태를 일으킨 옵티머스자산운용에 대한 현장 조사에 착수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금융감독원이 384억원 규모의 펀드 환매 중단 사태를 일으킨 옵티머스자산운용에 대한 현장조사에 착수했다.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19일부터 옵티머스자산운용이 공공기관 매출채권 펀드의 환매를 중단한 것과 관련해 현장 조사에 들어갔다.  

옵티머스자산운용은 지난 17일 판매사인 NH투자증권과 한국투자증권에 ‘옵티머스 크리에이터 채권전문투자형 사모투자신탁’ 제25호와 제26호의 만기 연장을 요청하는 공문을 보냈다. 이들 펀드의 만기를 하루 앞두고 보내온 공문이었다. 펀드 환매 연기 규모는 총 384억원이다. NH투자증권 판매분이 217억원, 한국투자증권 판매분이 167억원이다.

해당 사모펀드는 공기업과 관공서가 발주한 공사의 매출 채권에 투자하는 펀드다. 그런데 펀드 환매 중단 결정과 함께 사기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옵티머스자산운용은 일부 투자금을 공공기관이 발주한 공사의 매출채권이 아닌 다른 자산에 투자했다는 의혹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심지어 공공기관 발주공사 매출채권에 투자한 것으로 위변조된 문서를 제공했다는 의혹까지 불거져 파장이 커지고 있다. 옵티머스자산운용은 측은 이 같은 위변조 문제에 대해 법무법인 측 책임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금감원은 이번 검사에서 환매 중단 사유와 사기 의혹 등을 살펴볼 방침이다. 해당 펀드가 투자한 자산이 안전한 매출 채권인지 여부 등도 들여다 볼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