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거대 여당을 향해 조속한 원 구성 협상과 국회 정상화를 촉구했다. /뉴시스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거대 여당을 향해 조속한 원 구성 협상과 국회 정상화를 촉구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21대 국회가 원 구성 협상을 두고 타협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정의당이 조속한 원 구성을 촉구하는 목소리를 냈다. 비교섭단체로서 역할이 제한된 정의당은 사실상 국회 개원의 열쇠는 거대 양당에 있음을 지적하며 이들의 전향적 자세를 강조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23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나라 전체가 코로나19 방역, 경제 위기, 남북관계 악화라는 삼중고를 겪는 상황”이라며 “그럼에도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은 상임위원장을 누가 더 많이 가져갈지를 두고 기 싸움에만 몰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저마다 일하는 국회를 다짐하고 있지만, 양당체제가 강화된 21대 국회에서 양당의 소모적인 대결정치가 극복되긴 어려울 것 같다”라며 거대 양당 모두에 대해 비판의 날을 세웠다.

국회는 지난 15일 본회의에서 민주당이 법제사법위원장을 비롯해 6개 상임위원장을 단독으로 선출하면서 갈등의 골이 깊어졌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이에 반발해 칩거 상태를 지속해 오며 여야 협상은 난항을 겪고 있다.

이렇다 보니 3차 추가경정예산안 처리 역시 지연되는 상태다. 청와대‧정부‧여당은 현재 국가 상황의 시급성을 강조하며 국회의 조속한 정상화를 촉구했다. 정의당 역시 이들의 이러한 입장에 보조를 맞추는 모양새다.

심 대표는 “한 달여간 이어진 양당 기 싸움의 최대 피해자는 국민”이라며 “코로나19 민생위기 극복을 위한 3차 추경은 19일째 제대로 논의되지도 못했고 언제 처리될지도 모르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대재해기업처벌법‧전 국민 고용보험제 도입 등 민생 현안도 서둘러서 다뤄야 한다”라며 “매일이 고비인 기업들을 살리는 금융지원과 하루하루가 막막한 사회적 약자들에게 고용 안전망을 확충하는 것들이 양당 기 싸움보다 후순위에 밀려있는 현실이 참으로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추경 처리 등 여권의 목소리에 동조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지만, 국회 파행 책임이 민주당에도 있음을 강조하며 선을 긋기도 했다.

심 대표는 “상임위원장 배분 문제는 전적으로 교섭단체 정당 간의 권한 조정 문제”라며 “비교섭단체인 정의당은 관여할 방법도 책임질 수도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상임위 18개를 다 맡고 무한책임으로 21대 국회를 이끌어 갈 것인지, 야당에 포지션을 주고 협력 정치로 나아갈 것인지 빨리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통합당을 향해서도 “주 원내대표가 칩거를 접고 복귀하겠다고 의사를 밝혔으니 하루 빨리 국회 정상화를 위해 노력해 줄 것을 요청한다”라며 “정의당은 추경 처리 등 민생문제 해결을 위한 국회일정에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