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지난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간담회실에서 열린 ‘21대 국회 더불어민주당 초선의원 혁신포럼’에 참석해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비판을 쏟아냈다./뉴시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지난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간담회실에서 열린 ‘21대 국회 더불어민주당 초선의원 혁신포럼’에 참석해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비판을 쏟아냈다./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갈등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는 가운데 추 장관이 윤 총장을 공개적으로 작심 비판하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추 장관은 지난 25일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 주최 ‘초선 의원 혁신포럼’ 강연에서 한명숙 전 국무총리 사건과 관련, 검찰의 위증 교사 의혹 진정 사건을 윤 총장이 대검 인권부장이 총괄하라고 지시한 것에 대해 직격탄을 날렸다.

추 장관은 “이 사건을 대검찰청 감찰부에서 하라고 지시했는데 윤 총장이 서울중앙지검 인권감독관에게 내려보내고 대검 인권부장이 (총괄해) 보라고 하며 내 지시의 절반을 잘라먹었다”고 날선 비판을 가했다.

그러면서 추 장관은 “장관 말을 들었으면 좋게 지나갈 일을 새삼 지휘해서 일을 더 꼬이게 만들었다”면서 “말 안 듣는 검찰총장과 일해 본 법무부 장관을 본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검찰청법에는 재지시가 규정돼 있지는 않지만 아침에 샤워하면서 ‘재지시를 해야겠구나’라고 결심했다. 이후 회의를 소집해 ‘재지시 하세요’라고 말했다”며 “(재지시는) 검찰사에 남는 치명적 모욕이지만 그날은 재지시로 압박하며 수습돼 좋게 넘어갔다”고 말했다.

앞서 추 장관은 지난 24일에도 경기 과천청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57회 ‘법의 날’ 정부포상 전수식 축사에서 윤 총장을 겨냥해 “자기 편의적으로 조직을 이끌어가기 위해 법 기술을 부리고 있어 대단히 유감”이라고 우회적으로 비판을 가한 바 있다.

추 장관이 연일 윤 총장에 날을 세우면서 미래통합당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 아니냐며 문 대통령의 입장 표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26일 추 장관의 발언에 대해 입장을 내고 “국민들이 여당에 177석을 몰아준 것은 민주주의 기본 원칙을 파괴하라고 준 것이 아니다”며 “다수 의석으로 민주주의를 훼손하는 것은 헌법 정신에 맞지 않다”고 비판했다.

김은혜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김 비대위원장의 입장에 대해 “추 장관의 발언과 조치를 보면 다수의 폭력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며 “‘내 명을 거역했다’ 따라서 윤 총장의 수족을 자르고 사퇴를 종용하는 듯한 초유의 일이 벌어지고 있다”고 부연했다.

김 대변인은 “이는 사법체제와 민주주의 근간을 훼손하는 일”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이 분명한 입장을 밝혀달라. 그렇지 않으면 추 장관의 발언이 문 대통령의 뜻을 대신 받들고 말하는 것이라 해석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통합당 소속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페이스북을 통해 “‘지휘랍시고’, ‘잘라먹었다’는 천박한 표현은 북한에서나 쓰는 말인줄 알았는데 대한민국 법무부장관 입에서 들을 줄은 상상도 못했다”며 “이런 법무부장관은 처음 본다”고 비판했다.

원 지사는 “추 장관 때문에 대한민국의 국격과 정권의 품격이 바닥으로 추락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최악의 인사”라며 “이런 법무부 장관은 우리 국민에 대한 모독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즉각 해임하라”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