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숙 이화여대 국제대학원 교수가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해 비판하며 “지지도가 좀 떨어지더라도 정책적으로 성공해 역사적으로 성공한 대통령으로 평가받으면 좋겠다”고 밝혔다./뉴시스
조기숙 이화여대 국제대학원 교수가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해 비판하며 “지지도가 좀 떨어지더라도 정책적으로 성공해 역사적으로 성공한 대통령으로 평가받으면 좋겠다”고 밝혔다./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노무현 정부 청와대 홍보수석을 지낸 조기숙 이화여대 국제대학원 교수가 또다시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해 쓴소리를 했다.

조 교수는 30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문재인 정부는 위기대응과 남북관계에 있어서 성공적이라고 본다”며 “하지만 교육은 포기했어도 애정이 있기에 부동산 만큼은 중간이라도 가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의 삶과 재산에 너무 밀접한 정책이니까. 조금만 사고의 발상을 달리하면 대안이 없는 것도 아니다”며 “국민이 실험대상도 아니고 아무리 대책을 내놔도 먹히지 않으면 다양한 의견을 청취해서 정책에 변화를 가져오는 게 당연한 것 아닌가”라고 강조했다.

조 교수는 “높은 지지도가 저는 이런 당연한 정책 결정 과정의 생략을 초래했다고 생각한다”면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정치적으로 성공했기에 정책적으로 실패했듯이 저는 문재인 대통령의 정치적 성공이 꼭 달갑지만은 않다. 지지도가 좀 떨어지더라도 정책적으로 성공해 역사적으로 성공한 대통령으로 평가받으면 좋겠다”고 주장했다.

조 교수는 지난 28일에도 ‘슬기로운 전세생활’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문재인 대통령의 부동산 인식이 정확한지 점검이 필요하다”며 “이 정부의 부동산정책 실패의 원인은 전문성 부족에 있다고 믿는다”라며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강도 높게 비판한 바 있다.

조 교수는 일부 언론에서 문 대통령의 강성 지지자들이 거세게 비난하자 해당 글을 삭제했다는 보도가 나온 것과 관련해서는 “제 페북 글 삭제하지 않았다”며 “제 글을 혼자 보기로 돌려놓은 이유는 대통령께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충분히 전해졌으니 정부의 대응을 지켜볼 때라는 생각이 들었고, 부동산 정책의 문제를 정치적으로 키워가려는 언론에 판 깔아주지 않으려는 의도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조 교수는 “문 대통령 사진을 달고 지지자를 자처하며 갑질에 막말하는 분들 가끔 본다”며 “그들이 진정한 지지자인지는 모르겠지만 막말하면 저는 차단하면 되고, 비합리적 비난은 신경도 쓰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한편 진보 논객인 진중권 전 동양대학교 교수는 지난 29일 페이스북을 통해 조 교수의 비판에 대해 “조기숙 교수가 돌아섰으면 상황이 심각한 것”이라며 “이 분은 옆에서 지켜봐 주기 민망할 정도로 강성 골수 친노”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