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이 8일 국회에서 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한 당-종교계 간담회를 가졌다. /뉴시스
정의당이 8일 국회에서 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한 당-종교계 간담회를 가졌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정의당이 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해 보폭을 넓히고 있다. 특히 반대 여론이 거센 종교계를 만나 법안 통과에 대한 의지를 다졌다.

정의당은 8일 국회에서 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한 종교계 간담회를 열고 의견을 청취했다. 이 자리에는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천주교, 원불교, 대한불교조계종 등 4개 종교단체가 참여했다.

차별금지법 제정을 두고 종교계의 반대가 극심한 상황에서 정의당은 종교계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사실상 종교계를 설득하는 일이 차별금지법 제정의 선결과제라는 점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이 자리에서 “(차별금지법 제정은) 정치권과 종교계가 힘을 합쳐야 할 의제”라며 “종교계 여러분과 뜻을 모으고 효과적인 실천방안을 마련해 이번에야말로 차별금지법을 반드시 통과할 수 있도록 당력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개신교 측 인사로 참여한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정의평화위원회 위원장 최형묵 목사는 “차별금지법이 아직까지 제정되지 못한데 개신교계의 반론이 커서 거기에 대한 책임감을 느낀다”라면서도 “개신교계 전체가 반대한다는 것은 아니고, 신앙의 입장에서 인권을 옹호하고 차별금지법 제정이 필요하다는데 동의하는 개신교인도 다수”라고 말했다.

천주교 수원교구 이주사목위원회 부위원장인 이준교 주교는 “저희 가톨릭교회의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어떠한 차별에도 반대한다”며 “어떤 누구도 타인에 대한 배려와 공동선에 대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 어떤 이유에 기인한 차별은 제거되고 극복돼야 한다”며 “가톨릭교회는 온 사회와 함께 법이 제정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원불교 민성효 교무 역시 “차별금지법 제정은 차별하는 사람을 처벌하는 것이 아니라 소수나 약자들이 차별받지 않도록 보호하려는 것임을 안다”고 말했다.

앞서 장혜영 정의당 의원과 함께 차별금지법 제정을 촉구하는 ‘오체투지’를 진행한 조계종 사회노동위원장 혜찬 스님은 “포괄적 차별금지법이 ‘사회적 합의’라는 것보다 정의를 올바로 세우는 ‘정의적 합의’라고 생각한다”며 “조계종을 비롯해 불교계에서도 포괄적 차별금지법을 국회의원 전원 찬성으로 제정하도록 힘을 보태겠다”고 강조했다.

다만 이날 간담회에는 한국교회연합 등 차별금지법 제정에 반대 입장인 개신교 교단은 참석하지 않았다. 정의당은 향후 찾아가는 간담회 등을 통해 더 많은 종교계와의 접점을 갖겠다는 생각이다.

법 제정을 위해 더불어민주당의 역할도 주문했다. 사실상 민주당이 움직여야 차별금지법 제정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김종민 정의당 차별금지법 제정추진운동본부 상임본부장은 “민주당의 태도가 차별금지법 제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정의당이 최선을 다해 설득할 것이고 종교계에서 무언의 압박과 역할을 해달라”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