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C현대산업개발이 김포~서창 고속도로 공사 우선협상대상자에 선정됐다./HDC현대산업개발
HDC현대산업개발이 김포~서창 고속도로 공사 우선협상대상자에 선정됐다./HDC현대산업개발

시사위크=서종규 기자  HDC현대산업개발이 서창~김포 고속도로 건설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에 선정됐다.

HDC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GS건설·금광기업·태영건설·두산건설·대우조선해양건설·HDC아이콘트롤스)은 지난 4월 실시한 서창~김포 고속도로 건설사업 1단계 평가(PQ)와 7월 실시한 2단계 평가(기술 및 가격 평가)를 거쳐 우선협상대상자에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서창~김포 고속도로 사업은 제2경인고속도로와 영동고속도로가 만나는 서창 JCT(인천광역시 남동구 만수동)를 시점으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의 장수IC를 거쳐 신김포TG(경기도 김포시 고촌읍 신곡리)에 이르는 총 연장 18.27km의 구간을 지하로 연결하는 것으로, 총투자비가 9,000억 원에 달하는 대형 프로젝트다.

특히 상습 지·정체가 발생하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 서쪽 구간의 교통흐름을 원활히 하고, 제2경인고속도로·영동고속도로와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의 미연결구간을 이어줌으로써 수도권 서부의 남북 간 이동 교통 수요를 효과적으로 분산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HDC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과 국토교통부는 협상단을 구성해 내달 실시협약 체결을 위한 협상에 착수할 예정이다. 사업방식은 손실과 이익을 국토교통부와 컨소시엄이 나눠 부담하는 손익공유형 수익형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될 계획이며 착공 후 60개월 뒤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민간사업자 운영 기간은 준공 후 40년이다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지역 일대의 교통 혼잡 해소는 물론 물류비용을 절감을 통한 경제 활성화에도 이바지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HDC현대산업개발은 토목사업 노하우를 바탕으로 신대구~부산 고속도로와 서울~춘천고속도로 등 기반시설분야에서 다양한 민간투자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달에는 서해안로 교통 체증 해소를 위해 경기 시흥시와 ‘시흥~서울 연결도로 민간투자사업 실시협약’을 체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