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100분토론에 출연한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뉴시스(사진=MBC 유튜브 캡처)
MBC 100분토론에 출연한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뉴시스(사진=MBC 유튜브 캡처)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한 방송 토론회에 출연해 “그렇게 해도 (집값은) 안 떨어질 거다”라고 말해 논란이 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국회 개원 연설에서 “정부는 집값 안정을 위해 필요한 모든 수단을 강구할 것”이라며 “다주택자에 대한 주택 보유 부담을 높이고 시세 차익에 대한 양도세를 대폭 인상해 부동산 투기를 통해선 더 이상 돈을 벌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과 정부여당이 부동산 가격 안정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에서 진 의원이 이 같은 발언을 한 것은 정부의 부동산 대책에 한계가 있음을 시인한 것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인 진 의원은 전날 밤부터 이날 새벽까지 MBC TV ‘100분 토론’에 출연해 ‘집값 과연 이번엔 잡힐까’라는 주제로 출연자들과 ‘7·10 부동산 대책’에 대한 토론을 벌였다.

진 의원은 토론 직후 마이크가 꺼지지 않은 상태에서 출연자들과 가벼운 대화를 주고받는 과정에서 문제의 발언을 했다.

미래통합당 김현아 비상대책위원이 먼저 “(부동산 가격이) 떨어지는 것이 국가 경제에 너무 부담되기 때문에 그렇게 막 떨어뜨릴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 진 의원은 “그렇게 해도 안 떨어질 것이다. 부동산이 뭐 이게 어제오늘 일인가”라고 언급했다.

김 비대위원이 “여당 국토위 위원이 그렇게 얘기하면 국민이 어떻게 하나”라고 되물었고, 진 의원은 이에 대해 답변을 하지 않았다.

진 의원은 이후 자신의 발언이 논란이 되자 입장문을 내고 “저의 발언은 정부의 대책이 소용없다는 취지가 아니다”며 “저의 발언은 ‘집값 떨어지는 것이 더 문제다’고 주장하면서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대책의 발목을 잡으려는 ‘집값 하락론자’들의 인식과 주장에 대한 반박”이라고 해명에 나섰다.

진 의원은 “제 발언의 진의는 ‘집값 하락’ 이라는 과장된 우려로 부동산 투기에 대한 규제를 막으려 해서는 안된다는 것이고, 토론에서도 정부의 7.10 부동산 대책을 계기로 ‘1가구 1주택’의 원칙을 확립해 나갈 것을 일관되게 주장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실제로 현행 부동산 대책에는 투기자본이 조세부담을 회피해 빠져나갈 정책적 ‘구멍’이 아직 남아 있으며, 앞으로 이 구멍을 더 촘촘하게 메워가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며 “물론 토론 과정에서도 이러한 생각을 개진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발언의 맥락을 무시하고, 저의 진의를 확인하지도 않고 왜곡하여 보도한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집값은 쉽게 떨어지지 않을 것이다’는 냉철한 인식과 비상한 각오로 부동산 투기 억제와 실수요자 중심의 ‘1가구 1 주택’ 원칙 확립을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